돌발성 발진
전주
2010.06.23 09:0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9-10
아기가 3주전쯤 39~40도 쯤 열이 3일 정도 오르다가 그 다음엔 붉은 반점이 온몸과 얼굴에 일주일 이상 잔뜩 났었어요. 소아과에 갔더니 구내염이 있었다면서 돌발성 발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아이가 열이 난 후에 온몸과 얼굴에 발진이 있다가 없어졌는데 열이 다시 나면 증상이 다시 나온다고 문의를 주셨습니다.
일단 피부 증상은 눈으로 보지 않고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돌발진은 등이나 목. 전신에 불규칙하게 붉은 것이 돋아나는데, 3-5일 정도 경미한 감기 증상이나 고열이 지속되다가 열이 떨어지면서 12-24시간 내에 발진이 올라옵니다. 일반적으로1-3일 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고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주일 내에 사라집니다.
열이 나는 감기 이후에 생긴 것이라면 돌발진일 가능성이 높지만 피부 증상만으로는 바이러스에 의한 발진인지, 땀띠인지, 알레르기에 의한 발진인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돌발진에 땀띠가 생기고 아토피성 피부염이 겹치기도 하는데, 증상이 비슷해보여도 치료 방법은 다르니 증상이 지속되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열이 나면 증상이 지속될 수 있으므로 집에서는 통풍이 잘 되게 해주시고 서늘하게 해주세요. 아직 아토피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지만 아이가 가려워하거나 피부가 건조하다면 로션도 같이 발라 주는게 바람직해 보여집니다.
답변이 되셨나요?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