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첫돌보약

분당 2010.06.23 11:3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3-28
둘째아인데 어린이집을 일찍 보내서인지 감기를 달고 살아요.. 한달에 3-4일 빼고는 거의 콧물에 가래기침 고열... 지금은 또 목젖주변에 꽈리처럼 수포가 생겨 먹지도 못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낮엔 너무 더운 날씨지만, 새벽과 아침엔 기온이 낮아 일교차가 심한 요즘입니다.
오뉴월엔 개도 감기가 안 걸린다고 했건만, 올해는 7월을 맞이하고 있는 요즘도 감기예방에 신경을 써야 하는 날씨네요.


** 감기가 잦은 이유 **


준혁이 동생이 이제 15개월 즘 되었겠군요.
어린이집을 조금 일찍 보낸 것과, 위로 형이 있는 것, 올해 날씨가 어린 아이들에게 매우 힘들었던 것 등이 외부적인 요인으로 감기를 자주, 또 오래 걸리게 했을텐데요. 내부적으로는 아직 어리기도 하고, 직접 진찰하지 않은바라 단언할 수는 없겠으나, 면역력도 많이 약할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감기만 잦은 것도 아니고 유행하는 병들을 거의 죄다 앓고 있을 수도 있지요. 수족구, 장염, 편도염 등등... 이렇게 잦은 잔병치레를 하다보니, 한창 마구마구 클 나이에 성장에도 방해를 겪게 마련이지요.




** 성장상태 ** 
 
현재 준혁이 동생은 또래 15개월 아이들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부터 1번, 큰 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키는 24번, 몸무게는 23번으로 몸집이 작은 상태이네요.



보통 성장이 중요한 시기를 평생에 2번을 잡는다고 하면, 태어나 첫 3돌까지의 기간과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입니다. 특히 어린이집을 일찍 시작한 준혁의 동생의 경우, 면역력도 많이 약한터라, 잦은 병치레로 성장에 방해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3돌까지의 기간동안  성장과 면역력 향상을 도모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면역력 높이는 방법 **



면역향상을 위해 호흡기 면역력이 좋아지도록 돕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나 홍키통키 등의 보조식품을 복용하는 것, 둘 다 도움이 됩니다. 다만 한약 복약은 조금 더 아이 건강상태에 맞춰 처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이구요. 



그리고 더불어 이번 여름에 동병하치라는 프로그램으로 패치요법을 통해 아이들이 여름을 건강하게 잘 보내도록 돕고, 겨울감기도 잘 이겨내도록 돕는 치료방법이 있으니 그것두 함께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겠네요.



더불어 감기 때마다 늘상 양약을 복용하면서, 아이가 혼자 감기 이겨내는 연습을 하지 못한 상태라면, 감기를 이겨내는 연습을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하는 것도 면역향상에 중요합니다.  



일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상태 점검후 아이에게 맞는 치료를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