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이 너무 많아요
2010.06.23 14:1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4-16
애기가 땀이 너무 많아요 놀때도 보면 머리에서 땀이 줄줄 흐르고
잘때는 더 심한것 같아요
땀이 이마에 송글 송글 맺혀 있더라구요
주위에서 보면 황기를 달여서 먹?
잘때는 더 심한것 같아요
땀이 이마에 송글 송글 맺혀 있더라구요
주위에서 보면 황기를 달여서 먹?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땀이 많아서 여름을 앞두고 어머님이 걱정이 되셔서 문의 주신것 같네요.
우리아이의 키와 체중을 보면 키와 체중이 또래와 비슷하게 자라고 있는 아이로 보입니다. 우리아이가 밥을 잘 먹고, 활동량도 많으면서 더위를 많이 타고 물도 많이 마시면서 땀이 많은 아이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대체로 돌 무렵의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하여 땀을 많이 흘리는것처럼 보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땀이 지나치게 많거나, 땀을 흘리고 아이가 지쳐하거나, 감기에 너무 자주 걸린다면 이런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이 땀을 많이 흘리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 정도로 볼수 있는데요.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활동량이 많고, 더위를 많이 타고, 식사량이 좋아서 밥도 잘 먹고, 체격도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찬물도 벌컥벌컥 잘 마시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이럴때 땀이 지나친 아이들은 속열을 풀어주어 땀이 많이 흐르는것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허약아인 경우에도 땀이 많을수 있는데요.
비위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식사량도 적은 편이고, 주로 식은땀을 많이 흘립니다. 또한 밤에 잘때 땀이 많은 아이들은 허한 몸을 보양해줄수있는 보약으로 땀이 밖으로 새어나오는것을 치료해줄수 있습니다.
땀이 많을때 주로 황기를 처방하는 경우가 많은데, 황기는 삼계탕에 인삼대신 넣기도 하는데요. 황기는 주로 비위기능을 보하면서 피부를 튼튼하게 하여 땀이 밖으로 새어나오는 것을 치료해주는 약재입니다. 보통 집에서 그냥 달여드시기에는 쓴맛이 강한 편으로, 우리아이의 땀의 원인이 무엇인지 진료를 보시고 난후 집에서 엷게 차처럼 달여서 마시도록 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모든 증상에는 체질적인 요인에 따라서 원인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진료를 통하여 아이에 대한 증상을 자세히 상담 받으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