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를 달고 살아요
2010.06.23 14:2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12-12
안녕하세요.<br>지금 30개월된 여자아이인데요..올 봄부터 가래기침을 달고 삽니다.<br>4개월정도 거의 된것 같은데요...중간에 콧물도 둬번 흘렸었는데 콧물을 금방 나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김해 함소아한의원 이승환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오랜 기간 동안 감기를 앓고 있네요. 지금 따님같은 경우는 '단체생활 증후군' 상태인듯 합니다.
단체생활 증후군이란 1~3세 경 처음으로 놀이방이나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하면서 평소보다 더욱 체력을 많이 사용하고, 단체생활의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 각종 감염원에 노출되면서 반복적으로 감기,결막염,수족구병 등이 자주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신체성장 및 정서, 가족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무래도 여러가지 감염성 질환에 잘 노출될수 있는 환경에 있다보니 1년정도 꾸준히 감기증상 및 감염성 질환이 걸릴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제가 또 걱정되는 부분은 따님의 성장상태입니다.
지금 따님의 연령대는 1차 급성장기에 속합니다. 만 36개월까지는 1차 급성장기로 1년에 10~25cm까지 자라는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에 잦은 감기, 식욕부진, 설사 등 질환에 자주 이환되면 아이의 균형있는 성장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1차 급성장기에 제대로 자라주지 못하면 아이의 최종 신장은 작아지게 됩니다.
우선은 따님의 호흡기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이 되며, 이후 면역력 증진 및 성장이 잘 되도록 관리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가까운 소아 전문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꾸준히 관리를 해주기를 권해드립니다.
따님이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