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변비 와 식욕부진

구리 2010.06.25 11:3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7-31
갓난 아이였을땐 3일에 한번 똥을 누었는데 요즘엔 1주일에 한번...?
점점 더 심해지는거 같아요.
변을 눌때 1~2시간 힘 쓰는건 기본, 너무 울어 눈이 뚱뚱부어 지쳐서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리함소아한의원 정의령 원장입니다.



꽤나 심한 변비군요, 애쓰는 모습이 그려져 안쓰럽습니다



돌전후의 아가들은 장이 아직 미완성이라 모유(분유)에서 이유식, 밥으로 바뀌는 것이 따라 변비도 나오고 설사도 나옵니다. 못걷는 아가라면 아직 장의 힘이 길러지지 않아 변비가 심하기도 하지요. 따라서 심각한 변비가 아니면 자연스럽게 좋은 흐름을 타도록 식습관 조절, 혈자리 자극등으로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담주신 우리아기와 같이 돌이 한참지나 밥이 주식이 되었고 걷고 뛰고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아이가 이 정도 변비일때는 좀더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가 심하면 밥도 덜먹는것은 당연하고 그것은 둘째 치더라도 그 힘든 모습 자체가 충분히 괴로우니까요.



너무 많은 식습관 정보를 가지고 계실것으로 예상됩니다만 그래도 간략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충분한 수분섭취 : 만일 아이가 맹물을 싫어하면 보리차나 시판용 각종 **차라 이름붙은 음료수로라도 충분히 수분 섭취를 시켜주세요. 2. 키위, 사과, 서양자두 등은 효과가 있든 없든 꾸준히 주세요. 3. 설마 우유를 700이상 마신다던가 하는 액체위주 식습관을 가지고 있지는 않겠지요? 밥안먹는다고 우유 많이 먹이시면 변비 악화됩니다. 그리고 아주아주 중요한 생활습관 하나!!! 변을 보든 안보든 상관없이 매일 일정한 시각이 되면( 식사 후 얼마안되었을때가 좋습니다) 변기에 앉아 10분간 힘주는 연습하다 내려오도록 해주세요. 단 아이가 거부감을 가지지 않도록 처음에는 옷을 입고 앉아도 됩니다. 그냥 변기를 의자삼아 앉아서 엄마와 10분간 책을 읽으며 놀다 내려온다는 기분을 가지게 하세요.



그래도 아직은 아이가 자력으로 변을 보고는 있습니다만 변비가 더 오래 되면 아이가 항문 아픈것에 거부감을 가져 더욱 변을 참고 관장을 해야만 변을 보는등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변비는 아이가 비위장의 기운이 딸려 변 밀어내는 힘이 약해도 생기고 진액이 부족하여 변이 쉽게 굳어지고 윤활하지 못해도 생깁니다. 또 속열이 지나치게 많아도 장에 가스만차고 빵빵해지며 변은 막히기도 합니다. 조만간 가까운 한의원에서 좀더 구체적인 진료 받고 상황에 맞는 처방으로 장의 상태를 개선해나가길 바랍니다.



소아변비는 상당히 질긴 질환입니다. 성인처럼 이미 완성된 장이 병이난것이 아니라 아직 미완성 미숙한 장이 건강한 운동상태에 채 도달도 못해보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진료 받으시고 꾸준히 생활습관 상담해가며 많은 개선 보길 바라며 이만마칩니다. 안녕히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