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동병하치 질문..

분당 2010.06.28 22:3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4-09
안녕하세요.
07년 4월생인 아들이 4월초에 감기에 심하게(목,콧물,열) 걸려서 5월말에 끝나는듯 하였네요.
하지만 6월 둘째주에 열이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하여 결국에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아버님.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벌써 6월 29일이라니... 시간이 참 빠릅니다. 이제 상반기도 마무리가 되고, 하반기가 시작되니 말이지요.



아버님이 꼼꼼하게 적어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3돌이 조금 지난 아드님이 이번 봄 호되게 앓았군요. 열성경련도 한번 있었고요.
낯가림이 꽤 심한 편인 듯 합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에 시간이 좀 걸리는 아드님에게 맞추어 건강하게 키우시려는 부모님의 노력이 느껴지는 글이었습니다.



말씀주신 내용들을 보니, 단계적으로 찬찬히 접근하면서, 아드님의 속도에 맞추어가며 치료가 들어가야 할 텐데요. 찬찬히 접근하며, 면역력향상, 그리고 성장, 특히 체중증가에 조금 더 신경을 쓰면서 치료해 나가야 하는 아이로 판단됩니다.
 



** 성장과 체형, 체력의 문제 **

올려주신 키, 몸무게 상태로 보니,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키는 100번으로 가장 최상위 그룹입니다만, 체중은 앞에서 12번 정도로 키와 체중의 불균형이 꽤 심한 편입니다. 키는 크지만 많이 마른 체형이네요. 체력적인 부분에서도 적응에 힘겨움을 좀 느끼지 않을까 싶네요.




** 현재의 증상치료와 근본 치료의 조합 **

직접 진찰을 해봐야 정확한 것을 알 수 있겠으나,
일단 적어주신 내용과 현재의 성장상태를 가지고 미루어 본다면,
체질적으로는 소화기가 약하거나 기본 체력적인 부분이 약한 상태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한 상태에서 올 4월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한 것이 피곤함이나 체력저하, 면역약화의 형태로 드러나, 잦은 감기와 열성경련 등으로 드러났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급한 문제로는 현재 잦은 잔병치레를 잘 이겨내도록 돕고, 소화기가 약한 체질적 측면을 돕는 근본치료가 함께 결합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동병하치 치료의 원리 **

문의주신 동병하치의 경우, 겉은 더워도 땀을 많이 흘리고, 찬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속이 냉해지는 여름을 잘 보내도록 도와, 여름철 기력을 많이 소진하지 않도록하고, 이러한 기력과 체력을 기반으로 가을 겨울의 병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도모하는 치료법입니다.  




** 편한 마음으로 아이와 놀러오세요. **


말씀주신 것처럼, 아이가 편하게 자주 올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감기도 치료하고, 체력과 면역력 강화에도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진료보시지 않더라도, 편하게 놀러오신다 생각하시고 한의원을 방문하세요. 익숙해질 무렵, 동병하치 삼복첩을 시작해보고, 익숙해지면 찬찬히 적극적인 치료들을 시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 되시길 빌며, 가까운 시일내에 한의원으로 놀러오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