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땀이 많이나는 아이....
동작
2010.06.29 08: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3-07
아기때부터 아무리 이불을 덮어주려고해도....이불을 걷어차고
따듯한 이불보다는 찬 바닦으로 자꾸만 기어가는 저희 아들...
머리부터 발끝까지 땀이 흐르고
그게 가
따듯한 이불보다는 찬 바닦으로 자꾸만 기어가는 저희 아들...
머리부터 발끝까지 땀이 흐르고
그게 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동작함소아한의원 권동호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땀을 많이 흘려서 땀띠 비슷하게 나서 힘들어하나봐요. 엄마로서 지켜보시기에 힘드시겠어요.
아이들은 아직 신체 조절 능력이 미숙해서 어른에 비해 땀을 제대로 조절할 수가 없으며 땀을 더 많이 흘려요. 땀을 많이 흘린다고 해서 모두 몸이 허한 것은 아니지만 보통 아이들보다 땀이 훨씬 많다면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속열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조금만 더워도 머리에서 땀을 줄줄 흘리고, 아이스크림, 찬물등을 달고 살며 밥은 잘 안 먹는 편입니다. 잘 때 계속 뒤척거리고 이불을 잘 덮지 않고 찬곳을 찾아 다닙니다.
땀이 많으면 땀샘이 막히고 배출이 잘 안되어 땀띠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심하면 피부가 붉게 올라오면서 매우 가렵기도 해요. 목주위, 겨드랑이, 사타구니, 팔꿈치 안쪽에 잘 생기지요.
집안을 시원하게 하고 통풍이 잘되게 해주세요. 땀을 흘리면 바로 씻겨주고 잘 말려주세요. 옷은 흡수가 잘 되고, 자극이 별로 없는 순면옷을 입히시고요. 야채나 과일 같은 것을 많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비누는 가능한 쓰지 말고 피부가 떡지는 것처럼 될 때 한번씩 쓰세요.
땀이 많은 아이들은 오미자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오미자 한줌을 1.5리터 생수병에 넣고 하룻밤 우려내어 올리고당을 타서 먹이시면 맛이 좋아 아이들도 잘 먹습니다.
만약 아이가 증상이 심하다면 한의원에 나오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