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자꾸 바지에 똥을 지려요.

잠실 2010.06.29 15:3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5-06-22
아이가 유치원에서 종종 팬티에 똥이 묻어서 돌아와요. 배가 아플 때도 많구요. 유치원에서 팬티에 똥을 지렸을 때는 물어보니까 배가 아프지도 않았는데 똥이 갑자기 조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잠실 함소아의 박은화 원장입니다.

?아이가 대변을 지리는 문제로 걱정이 많으시네요. 말씀하시는 아이의 증상은 유분증인 듯 합니다.? 유분증의 주 증상은 배변 훈련이 끝난 아이가 늘 속옷에 변을 지리는 것이며 주로 변비가 심하지만 간혹은 굳은 변과 많은 양은 묽은 변을 교대로 보기도 합니다. 변비로 인한 복통, 직장 압력으로 인한 야뇨증 등이 동반될 수 있구요. 유분증이 심하면 속옷에 늘 지린 변으로 인해 아이의 몸에 서 악취가 나고 부모님과 아이의 스트레스도 심할 수 있으며 만성 변비로 이행될 수 있으므로 일찍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분증의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한 장내 환경을 만들어 주고 좋은 배변 습관을 길러 주는 것입니다. 배변이 힘들어지면 아이는 배변을 두려워하면서 참는 경향이 있게 되고 이것은 아이의 유분증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소수의 아이들 중 호르몬이나 대장에 있는 신경의 이상으로 장운동에 심각한 장애를 가진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아이의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장 점막의 환경을 개선시키는 한약과 침 치료로 유분증은 잘 치료되는 편입니다.

현재 아이의 키는 하루 23.5%, 체중은 하위 14.95%로 작은 편입니다.

?올바른 배변과 변비를 개선하는 생활습관을 길러 주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변비에 준하는 생활 지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를 직접 보면 좀 더 정확한 것을 말씀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가까운 함소아에 방문하셔서 상담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