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분당
2010.06.30 12:0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1-01
둘째 남아 입니다. 9세인데 보기에는 7살 정도로 보입니다. 야채, 매운것, 절대 안 먹습니다.
과일도 사과 반개 먹으면 잘 먹는 정도입니다. 다른 과일은 입에도 안 대는
과일도 사과 반개 먹으면 잘 먹는 정도입니다. 다른 과일은 입에도 안 대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장마가 시작된 날씨로 오늘은 후덥지근한 정도가 올해 중 최고 였던 거 같네요.
둘째 아드님 먹는 거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성장 상태
현재 체중이나 키를 살펴보니, 같은 월령의 또래 100명과 비교할 때,
키는 앞에서 16번, 몸무게는 앞에서 8번으로 작고 마른 체형이군요.
활동량이 많은 아이로 보이네요.
한의학적 원인 및 치료
작고 마른 경우, 한의학적으로는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첫째, 소화흡수 기능을 담당하는 비위기능 자체가 너무 약하거나,
둘째, 속열이 너무 많아서 흡수하는 것보다 발산하는 것이 더 많고, 성장까지 잘 연결되지 않는 경우,
셋째, 선천적으로 체질이 약해서 잘 못자라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아드님이 어느 상태에 속하는 지는 직접 진찰이 선행이 되어야 할 텐데요.
적어주신 내용들만으로 가장 관련이 높을 수 있는 것은 2번째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두번째 경우에 속하는 아이들의 경우,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소화기가 아주 약한 경우가 아니어서 본인이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경우에는 먹는 양이 적지 않기 때문이지요.
속열을 조절하면서 소화기를 돕는 한약을 처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직접 내원하시면, 부모님의 키와 체형을 참고하여 유전적인 부분과, 아이의 현재 상태를 종합하여 설명드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네요.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9살정도의 연령이면 이제 적절한 식습관을 형성해주시는 것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편식이 너무 심한 경우,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영양상담도 함께 받으시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일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아이 상태를 진찰받으시고, 그에 맞는 치료처방과 영양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