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조금만 움지이면 땀이나요.
압구정
2010.06.30 12:2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9-17
우리 둘째 아직 어려서 그런건지 아님 체질인지 조금만 움직였다싶으면 귀밑이나 목뒤쪽 머리카락이 촉촉히 젖어있어요. 자주 씻어줘도 금방 땀이 나네요.이게 병은 아니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장선영원장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대사가 아주 활발해서 몸에서 열이 많이 나기 때문에 이 열을 식히기 위해 땀도 아주 많이 내보낸답니다.
거기다 땀구멍도 어른에 비해 많아서 같은 체표 면적에서 2-3배가 더 많은 땀을 흘리게 됩니다. 그래서 사실 아이들중에는 별문제 없이 땀만 많은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땀이 많지만 성장발육 상태가 양호하고 면역력도 좋은편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중에서 허약해서 땀이 많거나 속열이 지나치게 많아서 땀이 많은 경우라면 이러한 땀과 함께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식욕부진이 오는등 동반되는 증상이 있게 되며 이러한 땀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속열이 지나치게 많아서 땀이 많고 식욕부진이나 잦은감기등이 동반되는 병증을 온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번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정상적인 땀인지 아니면 치료가 필요한 땀인지 진찰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정상적인 땀이라고 해도 땀의 관리가 잘 되지 않으면 감기에 자주 걸릴 수 있으므로
1.땀을 흘린 직후에 바람을 쐬거나 온도변화를 급격하게 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배게에 얇은 면수건을 깔아서 땀으로 젖었을 때는 자주 갈아주세요. 3.마찬가지로 여벌 옷을 여러 장 가지고 다니시다가 땀에 젖었을 때는 바로 갈아입혀서 체온을 보존할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어떻게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 모르겠네요. 우리이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