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몇달전 야제증관련 문의했던 엄마입니다..ㅠㅠ

구리 2010.05.14 15:2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1-10
몇달전에 여기에 문의글 남겼었습니다 <br>아이랑 따로 떨어져서자는데 잘 자다가 갑자기 깨서 막 운다고 야제증아닌지 라는글로 문의했었습니다<br>그때 선생님이 아이랑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리함소아한의원 정의령 원장입니다.


돌이 막 지났을때 글 올려주셨었네요. 그때 이후 한동안 아기랑 같이 주무셨군요.


예전이나 지금이나 아이의 몸에 문제가 있어 자다가 우는것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아주 어려서 (생후 5-6개월전)부터 엄마랑 따로자는것이 습관이 된 아기가 아닌이상 지금은 당연히 엄마랑 따로자는것이 불안하고 싫을 나이입니다. 따라서 어머님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왜 따로 재우려고 하는지' 가 우선입니다. 아이 혼자 재우는 것의 장점은 1. 독립심을 길러줄 수 있다. 2. 엄마 아빠가 편하다. 입니다. 단점은 1. 따로재우기가 수월하게 풀리지 않는경우 아이의 불안을 키울 수 있다. 정도겠지요.


아가들의 성격과 체질, 수면습관은 참 제각각이기 때문에 저절로 혼자 잘 떨어져 자는 아이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합니다. 상담주신 우리 아이가 유별난것은 아니기 때문에 많이 걱정하시거나 답답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왜?'에 대한 질문에서 따로재우고 싶다는 의지가 확실하시다면 이 경우는 손가락빨기를 고친다거나 머리뜯는 습관을 고친다거나 하는것과 비슷한 '습관고치기'에 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님의 '일관된 태도' 가 가장 중요하지요. 따로재우기로 맘먹으셨다면 아기가 울어도 단호하게 따로재우는 태도가 필요하게 됩니다. 아가의 불안한 마음을 덜기위해 인형등을 적극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아가가 애착을 갖는&nbsp;장난감이라야 효과가 있겠지요)&nbsp;.. 저도 이렇게는 못했습니다. (옆방에서 우는소리를 들으며 어떻게 잠이 오겠어요)&nbsp; 그냥 두돌까지는 같이 자도 됩니다. 같이 잔다고 아가가 어리광쟁이가 되거나 나쁜 습관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 10kg 면 꽤 적게 나가는 체중입니다.(100명중&nbsp;작은쪽에서 18번째정도)&nbsp;물론 감기로 고생해서 빠진 폭은 금새 회복하기 마련이니 이후 한달정도는 회복 정도를 지켜보고 회복이 영 더디면 가까운 소아과나 소아한의원에 문의하도록 하세요.


&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