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감기로 체중 감량...
노원
2010.07.02 10: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6-09
지금 13개월 된 아가에여.. 3.5kg 제왕절개로 건강하게 태어났습니다.<br>신생아때부터 콧물감기가 약간 있어.. 환경개선을 좀 해주라고 의사로부터 얘기 듣고는 쭈욱 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 함소아 조한님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너무 자주 감기 걸리고 성장에 영향을 주는거 같아 문의를 주셨네요
감기자체가 인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자주 오게된다고 보는데요, 이럴때는 체질과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게 필요합니다.
먼저 키와 몸무게를 보면, 키는 또래 아이들 백명 중에 앞에서 대략 8번째이고, 체중은 거의 5% 미만으로 성장발달이 많이 뒤처져 있는 상태입니다.
성장부진의 원인은 많습니다. 그중에 오랜 감기는 바로 이런 성장부진으로 인한 하나의 결과물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성장에 축적되어야 할 에너지 및 영양분이 감기를 이겨내느라 몸에서 써버리니 성장엔 좋을 리가 없겠지요.
일 반적으로 36개월까지(3세)는 1차 성장급진기로서 키와 몸무게의 균형 잡힌 성장으로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몸무게의 경우는 이후 2차 급성장(초등학교 후반)시기까지의 기본적 에너지와 체력의 밑바탕이 된답니다.
보통 생후 6개월이 지나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구요. 돌 전후로 해서는 아이의 활동력이 증가하고 외부환경에 대한 노출 빈도가 커지므로 그만큼 감기 걸릴 확률도 커진답니다.
감기에 잘 걸리고, 폐렴 같은 합병증이 잘 생기는 경우엔, 기관지, 호흡기 면역력이 약할 수 있습니다. 원래 체질적으로 호흡기가 약한 아이일 수도 있고, 비염 등 다른 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검사 상 다른 이상이 없다면, 기관지, 호흡기가 약한 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감기때 해열제, 항생제를 너무 과하게 사용하게 되면 인체의 면역기능을 약화하거나 다른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감기때 아이들의 성장이 1-2주정도 멈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감기가 나으면 이내 따라잡기 성장을 해서 그렇게까지 영향은 심하게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라면 따라집기 성장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성장에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아
이가 아프면 우선적으로 약을 복용시키시게 되는것은 어쩔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감기증상을 복용하시는 양약의 경우에는 아이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수 있겠지만, 제가 진료를 보면서 오랫동안 양약을 달고 사는 아이들은 이렇게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좋아지는 감기에서 잘 벗어나지 못하고 오랫동안 감기를 달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한방 치료로 좋은 호전을 보이고 있으니 내원하셔서 진찰을 보시고 치료를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함소아 한의원 홈페이지에서 보셨겠지만, 예전의 못먹고, 춥게 살던 시절에는 한약이 아이의 속을 따뜻하게 하는 보약이 많았지만, 요즘처럼 잘 먹고 따뜻하게 지내는 현대에는 아이들의 속열을 내려줄수 있는 쿨보약으로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실수 있답니다.
내원하셔서 진찰을 보시고, 아이의 건강에 대해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겠네요.
약재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료 기간은 최소 두달 정도이고 비용은 약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한달치에 30만원 가량입니다.
탕약을 달이는데 시간이 있기 때문에 진료를 받으시고 탕약을 받으시기까지는 보통 3일정도가 걸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 게시판을 통하여 문의하여 주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