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혼합형천식에대해

원주 2010.07.02 13:4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5-26
아들이 얼마전 숨이 가쁘게쉬고 토하고 해서 응급실에 갔다가 입원까지 하게 되었는데 변명은 혼합형 천식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꽃가루 때문이라고 하는데 알레르기 반응?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함소아 한의원 이창우원장입니다.


아이가 천식 진단을 받았다고 하셨네요.

천식은 민감해진 기관지로 인해 작은 자극에도 기도가 좁아져 숨이 가쁘고 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며 기침, 가래가 나와 숨을 쉬기 어려워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숨 쉴 때 휘파람을 불듯이 ‘휘휘’ 소리가 나는 천명, 호흡곤란, 기침이 천식의 주요 증상입니다.

모든 천식이 알레르기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천식은 태열, 알레르기성 비염과 함께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우리나라 어린이의 15%가 천식 증상을 경험하고, 일본 대도시 어린이 5명 중에 1명이 천식이라 할 만큼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천식을 "효(哮)", "천(喘)"라고 하여 원인별, 증상별 치료법이 상세히 설명되고 있습니다. 치료의 대원칙은 급성기에는 주로 증상을 개선하여 가래를 삭이고 역상하는 기운을 하기시켜 기침, 가래증상을 개선하는 처방을 사용하며, 완화기에는 약해진 기관지에 진액을 보충하고 열을 조절하여 면역을 강화하는 처방을 합니다.

체질적으로 보면 소음인 경우는 비장의 기운이 잘 오르지 못하여 기관지에 진액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태음인은 체질적으로 기관지가약하고 건조하여 발생하며 특히 과식으로 위장의 탁한 기운이 폐를 압박하여 가래를 많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천식발작이 일어나면 우선은 환기를 시키고, 아이를 긴장을 풀고 천천히 복식호흡을 하게하고 흡기와 호기 비욜운 1:3 정도로 조금 마시고 많이 뱉고 합니다. 따뜻한 물을 30분에 걸쳐 3번정도 천천히 마시게 하여 가래가 잘나오게 하고 가래를 뱉고 30분정도 지나고 계속되면 평소 사용하는 흡입 약을 흡입하고 그렇지 않는 경우는 응급으로 병원을 찾는 것이 필수입니다.

5.천식에 좋은 한방요법

(1) 은행대추차

은행은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를 보하며 오미자와 함께 사용하면 기침과 담을 없애주어 천식을 가라앉힙니다. 물 1.5ℓ에 대추 30알, 은행 10알을 넣고 달인 후, 그 물을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천식에 효과가 있습니다.

(2) 은행죽

겉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벗긴 은행 6∼8개를 찧어서 쌀 40∼50g과 함께 묽게 끓입니다. 아침저녁으로 공복에 따뜻하게 데워 먹이면 기침, 가래, 천식 등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고열이나 가래가 끈끈하여 목에서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무즙

무의 윗부분을 자르고 속을 파냅니다. 그 속에 꿀 두 숟갈을 넣고 다시 윗부분을 덮어 찜통에 쪄서 즙을 내서 마시면 천식에 효과적입니다.

(4) 무절임

엿에 잘게 썬 무를 넣으면 무의 물기가 엿에 섞여 맛 좋은 물엿이 됩니다. 이를 10~20㎖씩 식후 1시간에 마시거나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5) 감잎차

마른 시엽(감나무 잎) 9g을 물에 달여 하루에 3회씩 복용하거나 차대용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답변이 되었나요? 장마철 건강관리와 위생관리에 힘써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