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땀이 너무 많이 흘러요

2010.07.03 15: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8-28
아기 아빠가 뜨거운거 먹으면 얼굴에 땀 찔찔..손잡으면 땀축축 이거든요..

아기 아빠체질을 닮았는지 아기도 땀을 많이 흘리는데..요즘 하루종일 땀 범벅이에요.. 하체

답변내용


다한증에 대해서 물어보셨어요.

땀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면  대체로 속열이 많은 아이에게 많고, 또 폐기운이 약한 친구들에게도 많습니다.
열이라는 것은 위로 오르기 때문에 상체에 땀이 많은 것은 당연한 현상입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육식을 좋아하고, 대변이 굳거나 소변이 진한 편이고, 평소 음수량도 많고, 활발하고, 활동량도 많죠. 이런 아이들의 땀은 열을 좀 내려주어야 하는데, 채식을 좀 더 먹여주고, 육식을 좀 줄이셔야 합니다.  땀 그 자체는 스스로 열을 풀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 원인을 조금 제거해줄 필요는 있습니다.

폐가 약한 친구들은 감기가 잦고, 쉽게 지치면서 땀을 많이 흘립니다.
이런 아이들은 감기가 많은 계절에 땀이 더 많아집니다. 또 낮에 놀면 더 흘리게 되요. 폐가 약하니 쉽게 지체게 되고, 지친 상태에서 움직이면 땀을 더 흘리게 되죠 이럴 때 인삼. 맥문동 오미자 같은 생맥산 같은 약이 좋죠.


또 몇가지 원인들이 있는데요.
같은 땀이라도 그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게 생활관리와 처방을 통해서 개선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고 싶지만 아이의 나이나 증세가 없어서 이정도로 줄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