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딸이 온병인지 알려주세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
강동
2010.07.04 02:2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8-01
4살 딸을 키우고 있습니다. 우리딸은 여름인 경우에 가만히 땀이 많이 나는편이고 겨울에도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납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먹는 편입니다.수시로 물달?
움직여도 땀이 납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먹는 편입니다.수시로 물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4살 된 아이가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이 많아 온병이 의심되어 걱정이 많으시군요.
온병은 더운 기운에 의해서 생기는 병으로 외부의 온열(더운 기운)이나 습열(덥고 습한 기운)이 몸 안으로 들어와서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의 몸은 대개 양기와 열기가 충만한 상태인데 이 기운이 순환되지 못하고 뭉치면, 외부의 열기와 만났을 때 맞불을 지르는 것처럼 열기가 커져 ‘온병’이 됩니다.
땀이 많고, 찬물을 자주 찾고, 상열감이 있는 것 등의 증상은 온병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이 온병에 쉽게 걸리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우선 아이를 둘러싼 환경을 들 수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겨울은 짧아지고 여름은 길어진데다, 겨울에도 실내에서 반팔을 입고 지낼 만큼 난방이 잘되는 환경에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거의 365일을 더운 기운 속에서 보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아이들의 생활습관도 큰 문제입니다.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잘 체크해보고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거나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아이들은 열이 순환되지 않아 온병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온병의 치료는 크게 온열과 습열로 나누어 병의 원인을 찾은 후, 열을 풀어주고 부족해진 진액을 보충하는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가정에서도 몇 가지 주의를 함으로써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후 12~2시 외출을 피하고, 나무가 많은 곳 위주로 산책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지거나 달고 매운 음식,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으면 속열이 생기므로 시고 쓴 채소를 먹여 열을 내리고 진액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열제의 과다한 사용은 오히려 속열이 쌓이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이 너무 부족하면 기의 순환이 어렵습니다. 하루 30분~1시간 정도는 걷기나 맨손 체조 등으로 적당한 운동을 습관적으로 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 여름이지만 위와 같은 생활습관을 갖도록 노력하셔서 건강하게 여름나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