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열 많은 우리 아이...잘때 에어컨을 틀어줘야하나요?

2010.07.04 02:3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10-15
올해 6살 만으로는 4살된 아들...열이 너무 많습니다.
평소에도 조금만 활동하면 땀을 많이 흘리구요.
특히 잘때도 땀을 많이 흘려요.
조금만 더워도 잠을 못 들이구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가 열도 많고, 땀도 많은데, 요즘 날씨에 조금만 더워도 잠을 못 자고, 냉방을 해주면 감기에 걸린다고 하셨네요.

 

진료실에서 어머님들께 설명을 드릴 때도 요즘 날씨는 화제거리이자 골치덩어리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조절의 기준을 말씀드리면 덥게하는 것 보다는 시원하게 하는 것이 맞는데, 요즘 날씨의 특징이 잠들고 나서 1-2시간의 온도와 새벽의 온도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해서 냉방의 강도 및 온도 조정을 해야 합니다.

 

아이가 열이 많아서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많이 난다고 하셨는데, 활동을 통한 땀은 많이 흘려도 비교적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순양지체"라고 하여 열이 많습니다. 거기에 피부가 얇고 체표면이 넓어서 열손실이 많고 또한 땀이 많이 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리고 잘 때에 땀이 더 많이 나고, 머리쪽에서 특히 땀이 납니다. ? (이 부분까지는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반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땀을 흘려서 열이 발산되지 않으면 도리어 속열이 뭉쳤다고 하여 열이 지나쳐서 생기는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잘 때는 상황이 약간 다른 것이 아이들의 기온에 대한 몸의 적응력인데, 땀을 흘리게 되면 옷이 젖게 됩니다. 아이들은 기온에 대한 몸의 적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땀에 젖은 옷을 입고 있다가 기온이 떨어지면(즉 요즘 날씨의 새벽에 조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외부 환경에 대한 적응력 부족으로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젖은 옷은 자주 갈아 입는 것이 좋습니다.(낮에도 땀을 흘리고 나서는 옷을 갈아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의 온도와 습도를 다시 한번 조절해 보세요. 위에서 설명드린데로 아이들이 잘 때 더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수면시의 집안온도를 부모님께 맞추게 되면 아이들에게는 좀 더울 수가 있습니다(순양지체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리고 집에서는 아이에게 얇은 옷을 입히고 면으로 된 옷을 입히고 날씨가 좋을때는 바깥바람을 쏘이게 하는 풍욕 및 건습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지고, 장마철에 들어서 습도도 높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아이도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