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가 덥다고 아이스크림을 달고 살더니 변비가 시작되었어요?

2010.07.04 10:2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4-02-09
주현이는 어릴적부터 여름이면 온몸에 물이 출출 흐를 정도로 땀을 흘렀어요.
속에 열이 많은 아이의 대표증상이겠죠?
작년에 아이가 편도 아데노이드 수술 후에 변비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입니다.

 

어머님께서 아이가 변비가 심해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아이가 평소에도 열이 많다고 하셨는데 열이 많은 아이의 경우 편도가 크거나 변비 증상이 잘 나타나곤 합니다. 변비가 생기면 열이 대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속열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계속 되므로 빨리 증상을 개선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들은 장이 약하기 때문에 대변이 제 때 나가지 못하고 장에 머무르게 되면 장이 늘어나 장운동이 더욱 저하되기 때문에 변비가 만성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렇게 열이 많은 아이들에게 속열을 풀어주고 변비를 개선시키도록 한약과 침으로 치료하고, 여름에는 패치치료를 통해 피부로 통해 열이 잘 조절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음식의 경우 변비에는 현미, 콩, 감자, 고구마, 양상추, 브로콜리, 오이, 당근, 무, 미역, 다시마, 사과, 배, 귤이 좋고, 600cc정도 물병 준비하여 종일 마시도록 격려해 주세요, 감. 바나나, 쑥, 도라지(탄닌함유), 아이스크림, 치즈, 햄, 튀김, 면류, 빵, 과자, 가공식품은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시 아이가 많이 힘들어 한다면 배꼽주변 50회 부드럽게 눌러주고, 욕탕 안에서 항문주변에 바세린 발라 50회 문질러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많이 힘들어한다면 한약, 침 치료와 함께 바이오 락토 같은 보조적인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빠른 증상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한 진단과 상담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