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이많아서 주위에서 자꾸 말들을하네요.
2010.07.04 17:0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10-13
아이들이 생각외로 활동이 많아서 몰랐는데요.. 주변에서 자꾸 애가 열있다고 자주 그러시더라구요.
게다가 요즘들어선 쉬연습을 하는데, 아이가 더운지 옷도 안입고 자꾸
게다가 요즘들어선 쉬연습을 하는데, 아이가 더운지 옷도 안입고 자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20개월 된 남자아이가 열이 많아서 많이 더워하고 최근 날씨가 더워지면서 더 힘들어해서 걱정이 되신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기본적으로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해서 속열이 많은데다가 활동량이 많아서 훨씬 땀도 많이 흘리고 더위를 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체질에 따라서 열이 더욱 많은 아이, 좀 덜하는 아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잘 먹는데도 살이 안찌는 아이나 먹으면 바로 통통해져 버리는 아이들의 경우 열이 많은 아이에 속하고 잘 안 먹으면서 살도 안찌는 아이들은 그에 반해 열이 좀 덜 하는 아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가 열이 많이 있는 것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열이 많아서 조금만 아파도 열감기가 난다거나 코피를 잘 흘린다거나 대변이 금방 딱딱해져서 변비가 생긴다거나 하는 등의 증상이 생기고 우리 아이처럼 평소에 잘 먹던 아이가 열기가 심해지면서 잘 안먹고 마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해줄 필요가 있겠죠.
집에서도 최대한 쓴야채(치커리, 양상치, 시금치 등의 야채)를 많이 먹이시고 단것, 매운것, 튀김, 밀가루음식을 줄여주세요. 그리고 자기전2시간은 공복을 유지해주세요. 속열 식히는 이런 식습관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질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그 체질 안에서 최대한 밸런스를 유지한다면 열이 많은 체질도 덜 덥게 지낼 수 있고, 추위를 많이 타는 체질도 덜 춥게 보낼 수 있는 정도입니다. 우리 아이나 엄마도 집에서 음식을 통해 조절을 해보시고 그래도 증상이 심하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태를 파악해보고 적당한 치료방법을 찾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