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이럴땐 어떻게해야하나요

마포 2010.07.04 18:0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09-09
열이제가 많은체질이라그런지,저두 여름에 쉽게지치고 힘든데..
아이는 열이많아서 ,여름에 땀을많이흘리고,샤워후에도
잘때 엎드려서자는걸보면 똑바로눕히려고하면 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마포 함소아 한의원 곡경내 원장입니다.

장마와 무더위가 오가는 날씨에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먼저, 아이의 성장세를 점검하겠습니다.

현재 아이의 성장세를 보면 또래 아이 100명을 작은 아이부터 줄 세워 놓았다고 할 때 키와 체중 모두 100%로 비교대상이 없이 체격이 큰 편에 속합니다. 다만 비만이 걱정되는 상황은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열이 많은 편이며 평소 땀이 흥건할 정도로 많아서 체질 개선이 가능한지 문의 주셨네요. 얼음물, 아이스크림을 달고 살며 여름나기를 특히 힘들어하는 편이라 여름철 특별 건강관리법도 궁금하다고 하셨네요.

 


열 많은 아이들은 이런 특성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성장을 위한 열기가 잠재되어 있습니다. 한방적으로 볼 때,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은 나무와 같이 위로 뻗어가는 양적인 기운이 왕성합니다. 아이들에게 있어 어느 정도의 열기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아이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몸속의 열기가 과도하게 많다면 오히려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고 여러 가지 잔병치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속열이 지나치게 많은 아이들은 잘 때 옷을 갈아입혀야 할 정도로 땀이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수면 시에는 온방을 굴러다니고 이불을 덮지 않으려고 하며, 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몸속의 과다한 열을 주체하지 못하여 산만하게 움직이면서 아이스크림 등의 찬 것만 먹으려 하고, 찬 곳을 찾아다니면서 잠을 자는 습관도 나타납니다. 이처럼 열이 많은 아이들에게는 과다한 속열을 식혀주는 것이 성장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속열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이렇게 해 주세요.

첫째, 자기 전 2~3시간은 공복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위장이 성숙한 어른들의 경우에도 자기 전에 음식을 먹게 되면 다음날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습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그 영향이 훨씬 더 심각합니다. 자기 전에 먹고 자는 습관이 있으면 만성적인 체기와 함께 위장 트러블이 생기기 쉽고, 속열이 쌓여 아토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둘째, 속열을 내리는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여주세요. 상추, 오이, 참외, 수박 등 쓴맛이 나거나 물기가 많은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여주세요. 이러한 자연 식품들이 아이의 지나친 열기를 내리고 피부를 진정시켜 줍니다. 물을 최대한 많이 먹여 열기를 내리고, 몸의 순환을 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자,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이 체내에 열기를 조장하고 면역력을 떨어뜨린다는 것은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근본적으로, 속열을 조절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앞에서 열거한 방법들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그 한계는 분명히 있습니다. 저희 함소아 한의원에서는 침 치료를 통하여 과다한 열기를 조절하며, 아이의 속열을 내리고 성장을 돕는 ‘쿨 보약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기도 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아이의 체질개선을 위해서는 직접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한의원으로 전화주시면 편하신 시간으로 진료예약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