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에 잘때 땀을 잘 흘려요

동작 2010.07.04 21:2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1-08
또래에 비해 몸도 작고 성장도 부진해 보이는 얘가 밤에 땀을 흘리며 자네요. 그게 걱정대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동작함소아한의원 권동호원장입니다.

아이들은 신체조절 능력이 미숙해서 어른에 비해 땀을 제대로 조절할 수가 없고 더 많이 흘려요. 땀을 흘린다고 해서 모두 몸이 허한 것은 아니구요. 낮에 많이 놀면서 흘리는 것과 잠들고 나서 1시간 정도 땀을 흘리는 것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양이 많은 경우는 한번 살펴봐야 해요. 잠잘 때 땀을 흘리는 것은 한의학에서 ‘도한’이라고 하는데, 주로 몸안에 진액이 부족하거나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도한이 심한 경우는 성장에 방해가 된다고 보고 치료의 대상으로 보고 진액을 보충하고 속열을 푸는 처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조금만 더워도 머리에서 땀을 줄줄 흘리고, 밥을 잘 안 먹고 시원한 것만 찾아요. 잘때는 뒤척거리고 돌아다니면서 자고, 이불을 안 덮어요.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들은 수분 손실이 많기 때문에 평소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여서 수분과 무기질 섭취를 많이 하도록 도와주세요. 집안과 밖의 온도차이가 너무 나지 않도록 해주시고, 에어콘이나 선풍기 바람이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여름에는 오미자차가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 한줌을 생수병에 하룻밤 우려내서 올리고당을 조금 타서 먹이시면 아이들이 잘 먹을 수 있습니다.

상담글에 올려주신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정확히 기재해주시면 상담이 더욱 자세할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