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가 자주걸리고 폐렴으로 두번째 입원치료중이에요

2010.07.05 13:3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10-30
직장에 나가는 이유로 돌봐줄 사람이 없어서 어쩔수없이 어린이집에서 생활을 하는 저희 아이는 감기를 달고 지냅니다.
백일이후에 모세기관지염으로 입원은 안했지만 입?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평택 함소아한의원 원장 유길성입니다.


8개월아이의 잦은 감기와 폐렴으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한방적으로는 폐를 튼튼히 해주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폐가 허약해져서 기력이 충분치 못하면 잦은감기와 폐렴등의 호흡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잦은 폐렴은 천식으로 자동 이행할수 있습니다. 감기만 걸리면 기침이 심하고 가래가 많아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부모님중에 알러지질환이 있으신 분이 있다면 그 가능성은 더욱 커집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현재 증상을 제거 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 입니다. 8개월이면 충분히 한약을 복용할 수 있는 연령입니다. 한방 감기치료와 기관지보강을 해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증상에 맞는 관리법
1. 방온도 22-24도 로 맞춰 주세요. - 잦은 감기로 아이를 덥게 키우면 폐기운이 떨어지게 됩니다. 항상 시원하게 키우셔야 합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바람은 좋지 못합니다. 아이가 자는 방에 창문을 열어주거나 선풍기,에어콘을 키시면 안됩니다. 아이가 방에 있으면 방문을 열고 거실의 창문, 선풍기, 에어콘을 켜서 간접적으로 바람이 오게끔 하여야 합니다.
2. 잦은 항생제는 아이의 면역력을 더욱 약하게 만듭니다. - 항생제는 필요한 경우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약물입니다. 단지 그 기간이 너무 길 다면 장내 좋은 세균등을 죽여 면역력이 약해집니다. 한방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3. 습도는 50-60% - 여름에 습하기 때문에 조절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듯 합니다.
4. 새벽수유 금지 및 자기전 1시간은 공복 유지 - 새벽수유 와 자기전에 우유를 먹이지 마세요. 이는 식체를 유발하여 폐에 열을 만듭니다. 한방적으로 좋지 못한 습관이며 4-5개월부터 끊어주셔야 하는 습관입니다.


위의 관리법을 사용해보신후에도 미진하면 내원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