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농증 / 비염 치료기간
원주
2010.07.11 19:1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7-28
이제 돌이다되가는 아이인데 10년2월 부터 충농증으로 병원을 2개월 이상 다녔고 조금 괜찮아 지다가
다시 충농증으로 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아이가 밤에 잠도 잘못자?
다시 충농증으로 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아이가 밤에 잠도 잘못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함소아 한의원 이창우원장입니다.
아이가 비염. 축농증으로 고생하고 있네요.
아이의 병력으로 보아 비염, 축농증 증상이 심한 경우로 보입니다.
알러지 비염으로 인해 축농증이 자주 동반 되는 경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호흡기 문제를 조절하여 증상을 조절하며, 증상이 없는 시기에는 호흡기 면역을 증진하여 반복되는 비염 형태를 예방하게 됩니다.
호흡기 면역이 약한 경우, 비위기운과 폐 기운이 약한 경우 ( 주로 식욕이 떨어지고, 힘이 없어 보이거나 식은땀을 흘릴수 있습니다. ) , 속열이 많아 열로 인해 코 점막이 잘붓고 염증이 생기는 경우( 물을 많이 마시고, 더운환경에 예민하며, 열로 인해 땀이 많은 경우) , 장, 기관지 면역이 약한 경우 , 식적으로 중초기운이 막힌 경우 등으로 원인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체질을 개선하는 탕약 처방과 침치료, 코 점막을 튼튼히 하는 외부 치료 등으로 관리 하게 되며, 보통 초기 집중치료는 2개월 정도 예상됩니다.
알러지 비염의 경우, 증상을 조절하여도 외부에서 증상을 악화시키는 알러지 요인이 지속되는 경우 증상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침구류는 햇볕에 자주 소독하고 털어주어 먼지나 집먼지 진드기 등을 감소시키시고, 차가운 음료나 물 등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찬 음식은 먹이지 않습니다.
선풍기나 에어콘등 바람을 직접 쐬면 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알러지 질환은 단기간의 증상 개선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면역이 증진될 수 있게 관리와 생활습관 조절이 더욱 중요합니다.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