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인가요
분당
2010.07.12 12:4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1-25
열감기를 심하게 3일정도 했어요
그때부터 목뒤부터 오돌도돌한것이 올라오고 아기가 자주 긁었습니다.
첨에는 날이 더우니 땀띠일거라 생각했는데 며칠이 지나니 목에서
그때부터 목뒤부터 오돌도돌한것이 올라오고 아기가 자주 긁었습니다.
첨에는 날이 더우니 땀띠일거라 생각했는데 며칠이 지나니 목에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7월이 어느새 반이나 지났네요. 어찌나 시간이 빠른지요.
다음 주 월요일은 초복이랍니다. 무더운 여름, 삼계탕 먹고 지친 몸을 보양해야 할텐데요.^^
지윤이가 열감기 후 피부 발진이 전신으로 돋아났네요. 다소 가렵다고도 하고요.
혹, 아토피는 아닌지, 염려가 많이 되실 줄 예상이 됩니다.
** 피부증상만으로 판단이 어렵습니다. **
일단,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판단이 어렵습니다.
바이러스성 피부염이거나 곰팡이나 기타 세균감염에 의한 것일 수도 있어보이고요. 혹은 접촉성이거나 알레르기에 의한양상일 수도 있겠구요. 땀띠일 수도 있구요.
다만, 열감기 후 오돌도돌 올라오는 것을 아토피피부염으로 보기는 어려워 보이네요.
발열 후 나타나는 피부발진인 열꽃(돌발진)의 경우, 가려움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적이라, 지윤이의 증상은 일반적인 열꽃의 범주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만, 한의학적으로 볼 때 열감기 외 다른 특별한 사항이 덦다면, 열감기를 앓으면서 열 배출이 다소 부진하여 피부증상으로 드러난 것일 수 있겠습니다.
일단 정확한 것은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신 후 상담을 받으시길 바라며, 여름철 피부염의 관리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 생활관리법 **
여름철은 땀이 많고, 노출도 많은 계절이라, 땀에 의한 오염과, 맨살로 드러난 부분을 손으로 긁으면서 생기는 2차 감염이 자주 생깁니다. 따라서 평소 손을 자주 씻기시고, 땀을 많이 흘리면 자주 씻어주고 피부를 말려주도록 하세요.
그리고 해열제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셔서 열감기 동안 적절한 열배출이 되도록 하는 것이 향후의 면역증강이나 열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 지윤이 성장상태 **
참고로 지윤이의 성장상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윤이의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 1번, 큰 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지윤이는 키는 19번, 몸무게는 48번정도에 해당합니다.
현재 2세 5개월 아이에게는 큰 무리가 없지만, 세돌이 지나서도 몸무게가 많이 앞서서 자라는 것은 조심스럽습니다. 따라서 혹시 간식을 많이 먹고 있다면 간식을 줄이시면서, 적절한 식사패턴을 갖도록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새볔녁엔 찬기운이 많이 있더군요. 창문 단속 잘하시고, 냉방병이나 여름감기로 고생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