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야뇨증

창원 2010.07.12 18:1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05년 6월7일생 남아입니다.
야뇨증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약을 지어서 먹으면 확실하게 고칠수 있을까요
약을 먹으면 얼마정도 먹어야하나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 한의원 이진혁원장입니다.

오늘 비가 무척 많이 내리네요. 하늘에 구멍이 뚫린 것 같습니다. 요즘에 감기가 유행이라 감기로 내원하는 아이가 많네요. 지한이와 하은이는 감기 안하고 잘 지내나요?




어머님이 지한이 야뇨증으로 고민이시군요.(밤에 자다가 오줌을 싸는 경우를 야간 유뇨증 즉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지한이는 만 5세가 넘었군요. (유뇨증은 만 5세 이상 일주일에 최소한 2회 이상 적어도 3개월 이상 증세가 지속될 때 병적인 것으로 간주합니다.) 




지한이의 유뇨증이 1차성 유뇨증인지 2차성 유뇨증인지 알아야 합니다.

1차 유뇨증은 태어나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구요.

2차 유뇨증은 일단 어느 시점에서 가리다가 소변을 가린지 적어도 1년이 지난 뒤 사회적 환경적 스트레스 영향으로 다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곤 해요.

(1차 유뇨증의 원인은 불명인 경우가 많으며 2차 유뇨증은 심리적 요인이 많습니다)




전체 유뇨증 어린이의 75%는 1차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1차 유뇨증의 경우 방광용량의 감소가 많이 발견되지만 뚜렷한 기질적인 질환으로 인한 경우는 극소수에요.

(혹시 지한이는 병원에서 요로감염이나 당뇨검사는 해보셨나요? 유뇨증 어린이에서 일반 어린이보다 훨씬 더 많은 요로감염이 발견되곤 하고 선천당뇨로 인해서 증상이 있기도 해요)




유뇨증은 대게 저절로 호전됩니다. (5세 이후에 자연치유율은 매년 5~10%정도이며 청소년기에는 대게 소변을 가릴 수 있게 되지만 1%정도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 수 있어요)

다만 증상이 오래가면 수치심과 열등감을 느낄 수 있고 창피한 마음에 다른 사람과 사이가 좋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서적 안정감과 함께 의학적인 치료가 요구되요.




한의학적으로는 일반적으로 신장이나 방광과 같은 선천기운이 약한 아이가 많구요. 기타 심장기운과 폐기운이 약한 아이의 경우도 소변을 가리기 어려워하는 아이도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해요.




유뇨증은 아이들마다 오장육부의 타고난 바가 다르고 각기 다른 생활 습관도 교정해가야 하기 때문에 짧은 기간을 보고 치료하지 않아요. 상태에 따라 2개월~6개월을 보면서 관리를 해가요.




넘 걱정하지 마시고 한 번 내원해주시면 면밀한 진찰을 통해서 유뇨증의 원인과 지한이가 받을 수 있는 치료에 대해 상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