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감기와 천식
강동
2010.07.14 12:3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6-19
돌이 자난아이입니다.
맞벌이 부모라 아이를 5개월 부터 어린이집에 맡겼는데
6개월부터 한달에 한번꼴로 병원에 입원을 합니다.
지금은 13개월이고요.. 입원만 벌써 6?
맞벌이 부모라 아이를 5개월 부터 어린이집에 맡겼는데
6개월부터 한달에 한번꼴로 병원에 입원을 합니다.
지금은 13개월이고요.. 입원만 벌써 6?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13개월 된 아이의 잦은 감기와 천식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생후 6개월이 지나면서 돌을 전후로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력이 거의 고갈이 되기 때문에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량이 많아지므로 기혈이 부족해져 체력이 많이 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하던 아이도 감기에 자주 걸리고 오래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흡기가 약한 아이가 감기를 잘 이겨내지 못하고 자주 모세기관지염으로 합병이 되다 보면 기관지점막이 민감해져서 천식을 유발하기가 쉽습니다.
잦은 감기는 생후 30개월까지는 태어날 때의 2배 이상으로 자라는 1차 급성장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과 체력을 보강해 주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이는 폐호흡기를 도와주면서 면역력을 증진하기 위한 치료를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는 한약복용이 주가 되며 아기용 침치료나 뜸치료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한약복용은 3개월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많은 아기들이 돌을 전후로 보강약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가정에서는 따뜻한 물을 수시로 자주 먹여주세요. 폐호흡기는 촉촉한 것을 좋아합니다.
내원해주시면 아기의 상태를 진찰하여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건강한 여름 지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