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도 안먹고 변비 심합니다

분당 2010.07.15 12: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8-19
놀이방 다니는 23개월 아이입니다
놀이방에서는 밥과 간식등을 너무 잘 먹는다고 하는데요
집에서는 거의 몇수저 안먹습니다
아직 젖병,기저귀 못땠습니다
변비도 심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변순임 원장입니다.


비가 한차례 뿌리고 났는데, 더운 기가 조금 가신 듯 하네요. 그래도 후텁지근한 날씨에 여름감기, 냉방병 등 건강조심하세요.


23개월 따님이 밥을 잘 안 먹고 변비가 심하군요. 어린이집에서만 잘 먹고요. 어린이집 다닌 후로는 감기도 자주 걸리고 있고요.  변비가 오래되거나 심하면 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마련입니다.  실제로 현재 몸무게도 많이 적게 나가는 데요.



** 식욕부진 및 변비와 성장 **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 1번, 큰 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키는 87번으로 큰 편인데, 체중은 10kg 돌 정도 몸무게로, 앞에서 6번 정도에 해당하네요. 많이 마른 편이랍니다. 중요한 것은 일단 세돌까지는 체중증가가 중요하답니다.  이 시기는 일생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시기로, 오로지 체중을 열심히 늘리는 것이 사춘기에까지 이르는 장기간의 성장에 도움을 줄수 있는 때 입니다.


잘 먹이시고, 또 잘 먹으려면 당연히 응가도 잘해야지요.
아마 식욕부진과 변비 모두 함께 풀어나가야 할 부분이겠습니다.


** 단체생활 증후군 **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런 경우가 아주 잦지요. 그래서 함소아한의원에서는 이런 경우를 단체생활 증후군이라고 부른답니다.



면역력이나 체력에 따라 감기를 이겨내는 능력이 달라질텐데요... 식욕부진과 변비와 같은 기본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들이 더욱 감기를 이겨낼 힘을 약화시기기 쉽겠습니다.


식욕부진이나 변비 모두, 아이의 기본 상태를 진찰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할 텐데요, 이 부분은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의 도움을 받도록 하시구요. 변비에 대해 집에서 하실 수 있는 몇가지 관리법을 안내드릴게요. 해보시고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궁금증이 생기면 다시 문의주시거나 내원하도록 하세요.  



** 변비에 대한 생활관리 **

야채와 과일이 도움이 됩니다. 주로 현미.콩.감자.고구마.양상추.브로콜리.오이.당근.무.미역.다시마.사과.배.귤같은 것들이죠. 
아이들의 경우 수분 부족도 변비의 흔한 원인이기에 물을 자주 먹이시는 것도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엄마는 평소 배꼽 주변을 50회 부드럽게 눌러 주며 장마사지를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감.바나나.쑥.도라지(탄닌함유).아이스크림.치즈.햄.튀김.면류.빵.과자.가공식품은 변비를 심하게 하기 쉬우니 조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면을 통해 따님의 여러 문제를 모두 속시원히 풀어드리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황금변을 보며 잘 먹는 이쁜 따님으로 키우시길 빌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