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가슴에 멍울이 잡혀서.....
일산
2010.07.18 14:5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2-09-30
초등2학년 여아인데 얼마전에 왼쪽가슴에 멍울이 잡혔습니다. 출생시 41.5 키로 57센치의 키로 태어났고 시댁식구들이 모두 체격이 큰편입니다. 참고로 아버님은 196센치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일산함소아 한의원 김세화입니다.
아이가 또래보다 발육이 아주 좋은 상태네요. 보통 여자 아이들의 경우 가슴 몽우리는 만 10세정도에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같이 발육이 월등한 경우에는 성적인 성숙 또한 더 빠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체중이 앞서는 경우에는 비만세포에서 성호르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에 성적 성숙이 빠르지요.
아이가 어린데도 한쪽 가슴에 몽우리처럼 잡히는 것은 진짜로 가슴의 발육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우선 시간을 두고 조금 지켜봐야 일시적인 건지 아니면 가슴발육의 시작 단계인지 알수 있을듯 싶네요.
아이의 성조숙이 우려되는 것은 성장이 빨리 끝날 염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현재 발육이 또래보다 좋다고 하더라고 일찍 크고 일찍 끝난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체중조절에 신경을 써야하고, 육식보다는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합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뼈나이를 한번 측정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확한 것은 성호르몬 검사를 해야하지만, 뼈나이 또한 성성숙도와 같이 가는 경향성이 있으므로 어느정도 예측 가능합니다. 우선 집에서는 꾸준한 운동과 잦은 육식의 자제를 신경써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