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항생제만 끊으면 중이염 재발

대전 2010.07.19 08:3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6-21
13개월 된 남아입니다.
누나도 그러더니 둘째도 감기만 걸리면 중이염이 옵니다.
콧물이 없어지면 중이염이 금방 낫더니 최근 2-3개월 정도부터는 콧물이 없어도 항생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대전 함소아 허제신 원장입니다.


아기가 중이염으로 고생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질문하신 속열때문에 중이염에 자주 오는것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어 중이염에 자주 걸리는 것인지는 상담글로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내원하시면 진료를 통해 알아볼 수 있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와 귀가 이관을 통해 연결이 되어 있어 서로간에 병이 잘 전달되기 때문에 만성질환의 경우 코와 귀가 동시에 나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비염이 먼저 치료가 되어야 귀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귀만 단독적으로 아픈 경우도 많습니다.


아기가 중이염에 계속 노출되는 이유는 크게 면역기능이 떨어져 이러한 만성적인 염증상태가 갈 수도 있고, 항생제나 해열제의 과다복용으로 열이 속에 갇혀서 지속적인 염증상태가 올수도 있습니다. 면역기능이 떨어진 허약증이라면 보약처방을 하게되고 열이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열을 풀어주는 처방을 치료합니다.


머리에서 땀이 줄줄 흐르고 더위를 많이 탄다면 속열이 많을 가능성이 높은데, 속열을 풀어주는 처방으로 체질을 개선하면 땀나는 것은 다소 줄어듭니다.


장기간 중이염에 노출이 된 만성질환은 쉽게 낫지는 않기 때문에 보호자나 의료인 모두 끈기와 인내를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모쪼록 자녀분의 건강이 어서 회복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