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것도 영아산통인지요?
안산
2010.07.19 11:3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6-26
생후 20일정도 된 여아입니다. 조리원에 있을 때 부터 지금 집에 온 날까지 5번정도 정말 깜짝놀랄만큼 경기가 난것마냥 푹자다가 소스라치게 우는데 이것도 영아산통에 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안산함소아의 김 영하 원장입니다.
초복이 어제여서 그런지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네요
태어날 때부터 신경이 예민하고 잠을 깊이 못 자는 아이들은 대부분 긴장을 잘하고 잘 놀래요. 조그만 소리가 나거나 몸의 위치만 조금 바꿔도 소스라치고요. 옆으로 눕히거나 갑자기 다른 팔로 옮겨 안을 때 놀라는 식이에요 아이들 중에는 목욕을 싫어해서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울면서 몸을 뒤척이기도 해요
잘 놀라는 아이들은 영아 산통도 자주 일으키고, 짜증스럽게 울기 때문에 엄마에게도 스트레스를 줘요. 아이의 신경 조직이 미숙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에요.
낮에는 잘 놀던 아이가 밤만 되면 보채고 자꾸 깨서 우는 증상을 한의학에선 '야제증' 이라고 합니다.
우선적으로 밤에 잠을 못자는 것의 외부의 환경 문제나 습관 문제는 아닌지 확인하세요. 외부의 온도나 습도가 맞지 않거나 소음이 클 때는 아이가 자다가 밤에 많이 깨요. 밤중 수유가 버릇된 아이들도 밤에 일어나지요.
이런 야제증상은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잘 때 유독 땀을 많이 흘리며 안아주면 더 크게 울고 울음 소리가 예리한 아이, 야제 증상을 보이면서 변비가 있고 소변이 붉은 색을 띠는 아이는 심장에 열이 많은 경우이구요,
잘 때 엎드려서 울거나 밤새 울었다 그치기를 반복하는 아이, 야제증을 보이면서 손발이 차며 설사를 자주 하는 아이는 비위가 약하고 찬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요.
이외에 크게 놀라서 야제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요
치료 관리 기간 - 일반적으로 몸의 상태가 한 단계 좋아지게 되는 경우는 최소 4개월 정도의 치료관리시간이 필요하구요(약은 1-2개월정도 복용). 이후 다시 전반적인 건강 상담을 통해서 치료의 지속여부를 결정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하게 되지요.
한방 치료법(소아용 탕약제, 과립제, 소아침(통증없음) 혹은 레이저 침(통증없음))과 장환경을 좋게 하는 정장제 등의 방법으로 상담 진찰 후 도와드리겠습니다.
어머니!
밤에 보채거나 때로는 우는 증상이 오랫동안 반복되면 부모나 아이가 힘든 것은 물론이고 성장 호르몬 분비에 나쁜 영향을 주어 균형 잡힌 성장에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아이 돌보느라 피곤하고 힘드시겠지만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요.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기원하며, 힘찬 한주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