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9살 여자아이입니다.

창원 2010.07.19 14:0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2-05-23
안녕하세요?
저희 딸이 화장실을 늘 급하게 갑니다. 미리미리 가라고해도, 그렇게 노력하는데도 소변이 속옷에 묻는 일이 빈번합니다. 학교에서도 자주 속옷을 적시어오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 한의원 고삼선 원장입니다.
아이의 야뇨및 ,급박뇨 증세로 문의 주셨네요




만5세가 되면 대개 방광괄약근 조절능력이 완성이 되어 대다수 야뇨증세는 자연스레 교정되게 됩니다. 주2회이상 밤에 실수하는것이 보이면 이때부터는 병적인 증상으로 보고 치료를 하는데요




아이의 경우는 만 8세 2개월 인데도 야뇨뿐아니라 낮에 급박뇨(소변을 급히보고 잘 참지 못함)  증세를 호소하는듯합니다.




혹 기질에 문제가 있을수도 있으니 우선 가까운 비뇨기과에서 방광기능이상여부를 먼저 검사 받아보심이 좋을듯 합니다.




한방에서는 신,방광의 포기 기운이 약한 경우 그런경우를 많이 보입니다.
혹은 심리적인 문제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소변에 대한 강박증이 있는 경우 낮에 급박뇨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변비가 있고 코피가 잘터지는 아이라고 하셨는데요 . 몸의 위(코)와  아래 (대소변)가  모두 불편해 보이네요 . 이런 경우 열성 알러지성비염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항상 코가 갑갑하고 자주 문지르지는 않은지요?




우선 횟수나 기간에 대한 정확한 기술이 없어 정확히 예후를 예상하기 힘들지만 주 2회이상이라면 비뇨기과 검사를 먼저받아보시고 기질쪽에 문제가 없다고 검사결과가 나온다면 한방학적 치료를 권해드립니다.

아이는 체질개선과 신하초기능을 강화 시키는 치료및 ,행동수정요법등을 통해 체력을 올리고 야뇨및 급박뇨 증세도 치료해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함소아 한의원은 이러한 탕약 ,침 ,뜸,부항, 물치요법 등 다양한 한방치료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소변관련된 생활수칙은 참고하세요*
1.  아이의 경우는 급박뇨 증세를 보이므로 2~3시간마다 마렵지 않더라고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게하세요 (4시간마다 보는아이라면 시간간격은 아이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
2. 자기전에 수분섭취를 제한하고, 소변을 뉘우고 재우세요.
3. 콜라, 사이다, 코코아, 초코렛, 오렌지쥬스의 섭취를 줄이세요.
4. 새벽에 한번 깨우셔서 소변을 보게 도와주세요. 단, 잠에서 완전히 깨워서 소변의 전 과정을 스스로 행하도록 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5. 안적신 날에는 칭찬을 많이 해주시고 스티커를 붙여주셔서 칭찬과 동기유발 방법을 사용하세요.
6. 소변을 잘 가리지 못한다는 수치감을 주시면 절대 안됩니다. 잘할수있다는 격려를 잊지마세요 .
7. 삶은 당근이나 볶은 은행알등도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습니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