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식욕부진에 따른 성장부진과 잔병

화정 2010.07.20 12:1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09-11
5살된 딸이 요즘 부쩍이나 잔병치레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4살때 홍이장군을 좀 먹여서 그때는 감기만 좀 걸리고 말았는데 홍삼을 끊고부터는 잔병치레를 많이 하네요. 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화정함소아한의원입니다.


어머님께서는 아이의 식욕부진과 잦은 감기증상에 대해 문의를 주셨는데요





우선 아이의 성장상태부터 말씀드리면 같은 나이의 아이들 중 가장 작은 아이를 1번, 가장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키는 31번, 체중은 38번 정도로 키와 체중 모두 평균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만 4세까지는 면역기능이 잘 갖추어지지 않아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보통 감기를 앓고 난 후에는 키가 부쩍 커지면서 감기 치르는 동안 멈칫했던 성장이 빠르게 회복되는 ‘따라잡기 성장’을 하게 되는데요, 윤지와 같이 잔병치례가 에 잦게 되면 감기 후에 따라잡기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재차 감염되게 되므로 성장속도가 느려지게 되고, 또 감기에 걸리면 식욕이 저하되기 때문에 성장이 더욱 더뎌지게 됩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아이들을 폐기운이 허한 경우, 비위기운이 허한 경우로 나누어서 봅니다. 폐기가 허한 아이는 얼굴빛이 희고 쉽게 땀을 흘리거나 감기 후 기침이 오래가는 편이며, 비기가 허한 아이는 뱃골이 작고 손발이나 얼굴이 자주 노래지며 멀미와 구역질이 잦기 쉽고, 감기에 걸리면 식욕저하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아이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자세한 상담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받아보시고 아이에게 맞는 한약과 침치료를 병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장마철 끝무렵인데 어머니와 윤지 모두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