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장부진.. 약을 먹여도 될까요?

창원 2010.07.21 13: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10-31
저희 큰 아이가 44개월됐는데 적었다시피 키와 몸무게가 3세 수준 정도밖에 되질 않습니다. 밥은 항상 잘 먹는건 아니지만 대체로 또래 아이들이 먹는 정도로는 먹구요 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 함소아의 이기보 원장입니다.




아이의 성장이 부진해서 지금 나이에 약을 먹여도 되는지 문의를 주셨네요.




아이의 키는 93cm로 같은 44개월의 아이들을 키대로 세웠을 때 앞에서 5번째 쯤이고, 몸무게는 13kg으로 역시 5번째 쯤에 위치해 있네요.

정확한 진단은 아이를 보고 진찰해보아야 합니다만, 올려 주신 글의 내용으로 볼때 크게 두가지 정도를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하나는 아이의 성장이 부진한 것은 먹는 게 부족해서가 아닌 것 같습니다. 대체로 또래 아이들이 먹는 만큼, 어린이집에서는 잘 먹는 편에 속하는 것으로 보건대 아이의 체구는 작지만 소화기계통의 힘은 출중한 듯 보입니다. 다만 잘 소화시킨 영양분을 장 쪽에서 제대로 흡수하지를 못해서 키나 체중이 먹은 만큼 늘지 않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머님께서 아이 살찌워 보려고 밥이나 음식을 많이 먹여본 적이 있는지요?? 흡수력이 약한 아이의 경우 많이 먹은 만큼 배변량만 많아지고 살이나 키로 안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혹시 아이가 그랬다면 흡수력 쪽을 보완해주는 치료가 필요할 것 같네요.




나머지 하나는 어머니께서도 짐작했듯이 유전적인 영향입니다. 유전이란 그물코는 생각보다 너무 촘촘해서 잘 빠져 나오기가 힘들답니다. 아이가 유전적으로 받은 키는 어머님과 아버님의 키를 모두 알아야 가능한데요. 현재 올려주신 글에는 어머님의 키만 적혀있어서 정확한 판단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성장 치료를 할 때에는 유전적으로 받은 키의 +5cm 정도를 목표치로 잡고 시작을 합니다. 다만 상기했듯이 유전이라는 그물코가 너무 촘촘해서 그마져도 따라잡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지요.




그리고 성장치료는 6세 이전에 시작할 때 더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6세 이전에 성장치료를 시작하면 1년에 2cm 정도를 따라 잡는 것이 목표치가 되고, 6세 이후에 시작할 경우 1년에 1.5cm 정도를 따라잡는 것이 목표가 됩니다.

또한 만 36개월 까지는 1차 급성장기에 해당하며 이 시기에 몸관리를 잘하고 덜 아프게 되면 또래 보다 좀더 크는 경향이 있지요. ( 아이들은 한번 아프면 약 2주동안 성장이 멈춘답니다. 그래서 최대한 안 아프게 키우는 게 좋습니다. )




정리하자면,

1. 아이의 성장이 부진한 것은 소화력은 출중하나 흡수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러하다면 흡수력을 보완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아이가 유전적으로 받은 키와 몸무게가 작아서 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작더라도 조금이라고 더 클 수 있게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어머님, 어떻게 도움이 되셨나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전화주시거나 내원해 주세요.

더운 날씨에 아이가 힘들어하지않고 건강하게 여름나기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