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설사

인천 2010.07.21 22:5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9-24
감기,코막힘이 지속적으로 있습니다.양약을 3월부터 복용하고 있는데 증세가 호전되다가 다시 감기에 걸리고 이것이 반복됩니다.최근 2주가량 설사를 하고 있어서 항문주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함소아 양승헌 원장입니다.

 

벌써 7월도 이제 며칠 안남았군요. 잦은 비와 무더운 날씨에 가족분들 모두 건강하신지요. 아이의 잦은 감기와 설사 때문에 문의주셨군요. 
 

#  잦은 감기
 
변덕스럽고 궂은 날씨에 우리 아이 감기를 달고 사나보네요. 잦은 감기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임상에서는일년에 약 6-8회 이상의 감기증상이 있거나 1개월에 2회이상 감기에 걸릴 때를 잦은감기로 보고 있습니다.






# 잦은감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감기로  인한 열과 콧물, 기침 등은 외부에서 들어온 나쁜 기운과 싸우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보통 1주일이면 증상이 완화되면서 감기를 떨치게 됩니다. 하지만 스스로 병을 이길 힘이 약하거나, 감기를 유발하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는 감기가 쉬 낫지 않고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민준이처럼 아지 어린 아이의 경우 호흡기관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터라 감기를 유발하는 환경에 약간만 노출이 되어도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치료해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서 면역력을 높여 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감기에 아예 안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감기를 이겨내는 힘이 좋아지면 증상이 덜하거나 쉽게 이겨낼 수 있고 길게는 조금이라도 감기에 덜 걸리게 될 수 있답니다. 



# 설사
여름철 아이들의 설사는 습열이나 혹은 냉기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째로 속열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에는 습열성 설사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아이는 갑자기 설사가 심해지고 열이 나며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려고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방에서는 이런 설사에 장을 서늘하게 하여 열을 풀고, 습기를 말려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대개 전문가의 진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로 냉기에 의한 설사는 차가운 음식이나 기후에 노출됐을 때 나타나는 설사입니다. 배에서 '꿀꿀'거리는 물소리가 많이 나며 코막힘, 오한과 같은 가벼운 감기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거나 만져주면 편안해하고, 물을 찾지만 많이 마시지는 않습니다. 이런 때에는 한기를 발산시키고 속을 따뜻하게 약으로 치료합니다.  설사가 지속되어 항문에 상처가 날 정도라면 내원하셔서 진료 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가정에서는 이렇게 해주세요. 

습열로 인한 설사는 장의 습열을 빼주는 칡차, 차전자차 등을 달여 물처럼 먹이면 도움이 되고 냉기에 의한 설사는 파흰뿌리차, 자소엽차, 생강차 등을 달여 먹이면 좋습니다. 배는 따뜻하게 해주시고 가능하면 찬물이나 아이스크림등은 피하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아이의 성장 
마지막으로 아기의 성장 상태를 살펴봐드리겠습니다. 적어주신 키, 몸무게를 살펴보면, 우리 아이는 현재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 1번, 큰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키는 64번, 몸무게는 100번정도입니다. 잘 크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너무 잦은 잔병치레는 아이의 성장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로 도움을 주시면 좋겠네요. 특히 만 세 돌때까지는 1차 급성장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잦은 잔병치레는 아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아이, 잔병들 얼른 떨쳐버리고 무럭무럭 잘 크길 바라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