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소리지르는것도 상담가능한가요?

강남 2010.07.22 03: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8-31
다른질병이 있는것이 아니라 상담이 가능한지 모르겠지만 한번 올려보려고요.
지금 아기가 너무 소리지르는것이 심해져서요.
현재 아기는 22개월접어들고 남자아이에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무더운 여름입니다. 에어컨 조심하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곧 1 세 11 개월이 넘는 아이가 자주 큰 소리를 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73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0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2 ㎏으로 100 명 중 35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작게 자라는 모양입니다.


아이가 작게 자라면서 갑자기 소리를 지르는 경우는 1. 몸의 기운이 허한 경우, 2. 속 열이 비위(脾胃)나 심(心)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기운이 허한 경우는 자신의 몸에 부족한 것을 호소하는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위나 심에 속 열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작은 외부 변화에도 예민하게 표현하는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소리지르는 행동 이외의 상황을 나이가 지남에 따라 더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 4 세경의 아이는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하는 자율성을 원하지만, 아직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 결과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좌절감과 분노를 표현하는 가장 흔한 형태로는 울고 소리지르기, 호흡 정지 발작, 분노 발작,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공격적 행동 등이 있습니다. 그 중 분노 발작은 18 개월 ~ 3 세 경의 아이에게 많은데, 외부의 통제와 자기 마음대로 하고 싶은 욕구 사이에 갈등과 분노가 생겨 발생합니다. 이 때 어른들은 아이의 갈등은 이해하지만, 그 표현 방법은 인정할 수 없다는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특히 부모 스스로가 화가 났을 때, 분노를 즉각적으로 표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에게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와 더불어 세 돌 이전까지는 체중 위주의 성장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잘 먹도록 해서 성장의 기초를 다져야 합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문(손목 안쪽 가로금의 뒤), 심수(제5 등뼈와 제6 등뼈 극상 돌기 사이에서 양옆으로 두 치 떨어진 곳)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