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알러지(우유)에 대해

압구정 2010.07.22 10:1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5-30
안녕하세요..

아기가 우유알러지가 있습니다
4개월전 병원에서 혈액 검사로 수치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전엔 가려움에 피가 날 정도로 긁기를 반복해 상?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장선영 원장입니다.




영서가 우유 알레르기가 있군요.. 유제품을 피하나 보니 혹시 영양결핍이 있지 않나 걱정이 많이 되시죠




우유 알레르기란 우유속에 있는 단백질에 의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구토, 설사,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우유 알레르기는 대부분 아기한데 잘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성인은 장이 성숙되어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물질이 장에 들어와도 잘 흡수되지 않지만 아이의 장은 아직 미숙해서 쉽게 침입할 수 있고 장염이 잘 발생하는 시기여서 더욱 잘 발생합니다.




우유 알레르기가 진단이 되면 어머님 말씀대로 당분간은 우유를 피하게 합니다만, 아이가 성장하면서 면역기능및 장이 성숙되어 가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 증상은 자연적으로 없어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우유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평생 우유를 먹지 못하는 것이 아니고 6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다시 검사해서 만일 증상이 없으면 우유를 다시 먹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우유가 모든 영양의 중심이 아니기 때문에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실 밥과 반찬을 충실히 먹는다면 굳이 우유나 유제품의 간식을 먹지 않는다고 해도 영양결핍은 오지 않는답니다.




손의 허물이 벗겨지는것은 여러원인이 있는데 아이들의 경우 활동량이 많아 손발에 땀이 많이 나서 그러기도 하고 플라스틱 장난감이나 매트 등에 알러지가 생겨서 그러기도 하고 수돗물의 염소 등 소독제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체질적인 영향도 있어서 아버지나 어머니한테 비슷한 증상이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물론 한의학적으로 기혈운행이 약하여 피부에 영양이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어느 경우에 해당되는지 한의학적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는 직접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밥과 반찬을 충실히 잘 먹는 아이라면 굳이 영양제는 필요하지 않구요. 만약 편식이 심하게 식욕부진이 있다면 가장 간편하게 섭취하기 쉬운 형태로는 기린아나 기린아 츄잉정, 홍키통키 같은 영양제가 있답니다. 아이가 좋아하고 꾸준히 먹을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해서 먹이시면 됩니다. 




어떻게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 모르겠네요. 영서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