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유 이외의 음식은 전혀 먹질 않네요.

목동 2010.07.23 17:5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1999-03-12
16개월된 남자 아이입니다.
태어날 때 48cm, 2.82kg으로 조금 작게 태어났습니다.
조리원에서부터 잠 없기로 소문나 있었고, 뱃고래도 작아 한번에 많은 음식을 먹질 못?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송호철 원장입니다.




오늘도 상당히 덥네요. 불쾌지수도 높기 쉬운데 늘 긍정적인 생각으로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시고 계신가요?




16개월인 아기가 밥을 적게 먹고 있고, 키 체중도 작은 편이네요. 체질적으로도 작게 태어난 아기라서 걱정이 더 하실 거 같습니다. 일단은 아기가 생후 16개월이면 고형식을 먹고, 우유는 적게 먹어야 합니다. 우유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고체 음식을 못 먹을 때나 먹는 보조식품일 뿐 주식이 아닙니다. 돌이 지난 아기에게는 하루에 두 컵 정도만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돌 이후의 아기는 음식을 통해서만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보채고 힘드시겠지만 우유병을 끊고 고형식을 먹는 훈련을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의 식습관교정에 필요한 몇 가지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씹는 훈련) 지금시기의 아기들이 씹기를 좋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른들은 매일 턱근육을 쓰는데 익숙해져 씹고 삼키는 게 피곤하지 않지만, 아기들은 한 번도 써본 적 없는 턱근육을 사용해보는 걸음마 익히기와 같은 단계입니다. 음식을 물고만 있거나 씹다가 뱉는 건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 아니라 턱과 혀의 미숙함일 뿐이니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를 권해주며 걸음마 가르치듯 씹는 량을 늘려갈수밖에 없습니다. 아이가 좋아할만한 씹을 거리-뻥튀기,과일조각,오징어등을 자꾸 제공해주세요. 씹어본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식욕은 서서히 개선됩니다."




(식사패턴을 만들어 나가세요) 정해진 시간에 세끼니를 조금씩이라도 먹이는 것을 원칙으로 하세요. 1개월가량 노력하시면 식사패턴이 만들어지고, 생체 시계도 정상화 됩니다. 엄마의 관심과 노력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뱃골늘리기) 뱃골이 작은 경우 전체 끼니의 양을 조금 줄이고 끼니와 끼니 사이에 조금씩 간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은 자연식이 좋으며, 조금씩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작게 태어났기 때문에 체질적으로 소화기능이 약하게 타고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 상태에 대해 진찰을 받아보시고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치료를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냉방병이나 식중독이 생기기 쉬운 여름입니다. 냉방이나 음식위생에 신경을 조금만 신경을 쓰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지내시고, 또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