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장이 민감한것 같아요

목동 2010.07.23 20: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04-21
5세 남아인데 1년째 몸무게가 변동이 없네요 키는 조금씩 자라고요 밥을 잘 안먹으려 하고 조금 많이 먹는 날에는 변을 세번씩 봅니다 처음은 정상 두세번째는 묽은 변으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송호철 원장입니다.




무더운 여름의 한 복판입니다. 여름 휴가계획은 잘 세우셨나요?




아이의 체중이 늘지 않아서 걱정이신가 봅니다. 현재 아이의 키는 103cm, 하위 40%에 해당하고, 체중은 16kg, 하위 30%에 해당합니다. 키와 체중 모두 평균이하에 속합니다. 1년간 체중이 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요. 체중이 늘지 않아서 아이의 키 성장도 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원활한 성장을 위해서는 밥을 잘 먹게 해서 체중을 늘려야 하겠습니다.



 잘 안먹으면서 묽은 변을 자주 보는 아이들은 속이 차다고 봅니다. 잘 먹으면서 변비가 있는 열이 많은 아이와는 반대의 개념이지요. 한의학에서는 이런 아이들은 뱃속이 차기에 뱃속을 따뜻하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체질상 소화기능이 약하고 냉하기 쉬우므로, 소화되기 쉽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습니다. 소화하기 힘든 지방질 음식이나 찬 음식과 날 음식(생랭한 음식)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냉면, 참외, 수박, 냉우유, 빙과류, 밀가루 음식(특히 라면)이 좋지 않습니다.




 현재 아이는 배속이 차서 소화도 안 되고, 식욕도 떨어진 상태입니다. 밥을 안 먹으니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고, 아이의 찬 배속을 돕는 치료를 받으시면 충분히 좋아질 수 있고 아이의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더운 날씨에 더위 먹지 않게 조심하시고, 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물어보세요. 오늘도 시원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