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감기약..
마포
2010.07.23 22:3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1-17
안녕하세요..
소희가 감기에 걸렸습니다.열이 나네요.
항상 열감기예요..이번엔 소아과에 안가고 저번에 받은 초기감기약을 먹였습니다.오늘 저녁6시경에
39.1도 올라?
소희가 감기에 걸렸습니다.열이 나네요.
항상 열감기예요..이번엔 소아과에 안가고 저번에 받은 초기감기약을 먹였습니다.오늘 저녁6시경에
39.1도 올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마포 함소아 한의원 최승용 원장입니다.
높은 습도와 열대야로 지치기 쉬운 7월입니다. 늘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아이의 성장상태를 점검합니다.
현재 소희의 성장세를 보면 체중은 또래아이 100명을 작은 아이부터 줄 세워 놓았을 때 5번째 정도이며, 키는 12번째로서 마른 편에 속합니다. 세 돌까지는 키 성장보다는 체중 성장이 훨씬 중요한 시기이므로, 장기적인 성장의 관점에서 지금은 체중을 늘리는 것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어제 열 감기에 걸려 초기감기약을 2봉 먹였는데, 열 감기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문의 주셨네요.
해열제 없이 감기를 이겨내는 것은 면역력이 성장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어머님께서 함소아에서 진료 받으신 후 처음으로 맞는 아이의 열 감기에 잘 대처하고 계신 상황이네요. 소희의 내원기록을 확인해보니, 현재 가지고 계시는 함소아 과립제는 열감기에 도움이 되는 처방입니다. 소희의 현재 체중을 고려한다면 하루에 3봉지 정도까지 먹여주시면 되겠습니다. 진료시간에 이미 말씀드린 바와 같이, 열이 나고 있더라도 아이의 컨디션이 양호하다면 해열제를 굳이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열이 지속되고 아이가 힘들어하는 상황이라면 저희 함소아 한의원으로 전화상담을 주시거나, 필요할 경우 직접 내원하셔서 혹시 폐렴, 뇌수막염 등의 위험 증후는 없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열이 날 때는 이렇게 해주세요.
1. 물을 최대한 많이 먹여주세요. 하루에 1리터 가량 물을 자주 먹여 가래를 묽게 만들고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많이 먹고 맑은 소변을 보게 해야 탈수 증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열이 나는 동안은 매일 대변을 보게 해 주세요. 아이들의 경우 열이 대변을 통해 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대변을 보지 않는다면, 약국에 시판중인 관장약을 사용하여 매일 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열이 있을 때는 아이들이 체하기 쉬운 때입니다. 음식은 최대한 소화되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으로 먹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숭늉과 보리차를 먹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원하신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한의원에 방문에 주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전화주시면 편하신 시간으로 예약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