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8개월 부터 코피가 ....
2010.07.26 09:5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5-21
38개월 된 아이 입니다 요즘 들어 코피가 너무 많이 나네요
특히 낮잠을 안자면 저녁에 자다가 새벽녁에 는 거의 코피를 흘리는데요 특히 요즘들어 아주 심합니다
여러
특히 낮잠을 안자면 저녁에 자다가 새벽녁에 는 거의 코피를 흘리는데요 특히 요즘들어 아주 심합니다
여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부천함소아에 최미령원장입니다.
생후 8개월부터 코피가 시작되셨다구요? 걱정이 많으셨겠어요..
지금 생후 38개월이라면 한창 아이의 활동량이 많을 시기네요..
코피가 나는 이유를 한의학적으로 살펴보자면? 속열이 너무 많이 올라서 나는 경우와 기운의 허약으로 나는 경우.. 이렇게 크게 두가지로 나눠 볼 수가 있습니다.
열이 많은 아이의 경우 활동을 많이 하거나 흥분하는 경우 위로 올라오는 열이 콧속의 혈관을 과하게 팽창시켜서 미세혈관이 터지게 되면 코피가 날수 있습니다.
또 허약한 아이의 경우에는 혈관을 잡아주는 기운이 약해서 약간의 흥분이나 피로에도 코피가 날수 있고요..
지금 한창 뛰어다니기 좋아하는 시기이긴?하지만 아이들은 어른들처럼 강하지 않고 체력조절을 스스로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지치거나 피로가 올수 가 있지요..
낮잠을 자는 경우엔 피로감이나 열감이 덜해서 코피를 덜 흘리게 되는 걸로 보이구요..
병원에서 특별한 원인에 대해서 말씀하시지 않았다고 한다면 기질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위에서 말한 기운의 조절에 관련된 증상일 가능성이 더 높답니다.
우선 집에서 하실수 있는 방법으로는 실내의 습도를 적당하게 해서 콧속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시고, 아이가 코안을 후비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비염이나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면 우선 치료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너무 피곤하지 않도록 좀 살펴주시고요.. 간단한 민간요법으로는 연근을 갈아서 먹이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가셔서 전문가의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고 같이 치료 방법을 의논해 보시는것이 제일 정확하고?좋을듯 싶어요..
아이와 어머니 모두 건강관리 잘하셔서 더운 여름 건강하게 잘 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