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을 잘 먹질 안네요

분당 2010.07.26 14: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6-24
이제 13개월 들어선 남자아이 입니다
현재 몸무게8.3kg입니다 같은 개월아기들 보다 많이 작은것 같습니다
현재 몸무게가 벌써 5~6개월 동안 같네요
키는 조금씩 크는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이혁재 원장입니다.

습하고 더운 날씨로 불쾌지수도 높은 요즘이네요. 물 많고 시원한 수박이 그립네요.


아기가 밥을 잘 안먹고 또래에 비해 체중이 적어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 우리 아이의 성장상태 *


우선 우리 아이의 키와 몸무게의 성장 상태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할께요.

어머니가 적어주신 키와 체중에 따르자면,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키는 16%정도, 체중은0%에 해당합니다. 즉 우리아이는 작고 매우 마르게 크고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만 3세 이전까지는 제 1차 급속성장기로써, 아이들이 가장 빨리 자라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키보다 몸무게의 성장이 더 중요한데요, 13개월인 우리 아이의 경우 특히 체중이 0%로 또래 중에서 가장 작은 편이므로 우선 체중을 늘리기 위한 꾸준한 치료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식욕부진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잔병치레가 잦은 경우 성장이 더뎌질 수 있지만, 우리 아이의 경우는 잔병치레에 관한 특별한 언급이 없으셨기에 이것을 우선 제외하고 생각한다면 식욕부진이 체중이 낮은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겠네요.


우리 아이 상황(대변, 수면, 감기 여부등)을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대체로 우리 아이의 연령대에서 식욕부진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다음의 2경우 혹은 2경우가 겸한 경우가 많습니다.


▶비위(소화기)가 약한 경우

비위는 소화를 주관하는 장기로, 비위가 약하면 체내에 들어온 음식물의 소화에 문제가 생깁니다. 체내로 영양분의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속은 항상 더부룩한 상태로 남게 되므로 아이의 입맛은 떨어지고 체중은 늘지 않습니다. 선천적으로 비위를 약하게 타고 나는 경우도 있고, 후천적으로 한참 성장하는 아이들의 경우 장기의 발달이 완전하지 않아서 밥을 잘 먹다가도 금세 비위의 기운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속열이 많은 경우

속열이 많아서 잘 먹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비위에 열이 적당하면 소화도 잘 되고 입맛도 좋지만, 열이 지나치게 과다하면 빠져나가야 할 열이 위에 뭉쳐서 위장 활동을 둔화시키고 아이는 입맛을 잃게 됩니다. 이때는 위장을 시원하게 해주어 떨어진 위의 활동성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먼저, 아이들은 이제껏 먹어온 음식에 익숙하기 마련입니다. 즉 액체 음식은 씹는 수고를 할 필요 없이 꿀떡꿀떡 삼키기만 하면 되어 편할 뿐만 아니라 여지껏 먹어온 음식의 형태로써 익숙하기까지 해서 아이들은 고형물보다는 액체로 된 음식을 선호하기 마련이지요.

즉, 지금시기의 아기들이 씹기를 좋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른들은 매일 턱근육을 쓰는데 익숙해져 씹고 삼키는게 피곤하지 않지만, 아기들은 한번도 써본적 없는 턱근육을 사용해보는 걸음마익히기와 같은 단계랍니다. 이렇게 씹는 연습이 충분히 되지 않은 아기들의 경우에는 음식을 먹는 행위 자체가 노동이기 때문에, 먹는 행위 자체를 힘들어 하게 되고 이것이 식욕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아이가 좋아할만한 씹을거리-뻥튀기,과일조각,오징어등을 자꾸 제공해 주셔서 씹는 연습을 반복적으로 해주세요.



그다음으로 다른 이상은 없는데도 밥을 잘 안 먹는다면 우유나 간식량이 상대적으로 많지는 않은지를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하겠네요. 뱃골이 작은 상태에서는 적게 먹더라도 늘 어느 정도 배가 차 있을 수 있으므로, 그런 경우 아이는 당연히 끼니 때 식사를 적게 먹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이에게 주시는 간식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간식을 많이 먹지 않는데도 식사량이 적다면 평소 활동량을 늘려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비위가 허약한 아이들은 밀가루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런 음식을 자극적인 맛으로 위장의 소화, 흡수 기능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식사시간은 규칙적으로 하고 분위기를 밝게 해주세요.


그리고 지금 시기에는 많이 먹여서 뱃골을 늘리는 것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다소 힘드시더라도 아이를 계속 따라다니시면서 한숟갈이라도 더 먹이시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소화기 기능이 미약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배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도 식욕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럼에도 아이의 식욕부진이 지속되고 성장이 여전히 더디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으시고 현재 아이의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