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편도선염 때문에 상담드립니다.
강동
2010.07.27 10:4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11-16
안녕하세요.. 수고 많으십니다.
저희 아이는 올해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는데, 그후로 계속 편도선염을 달고 살아요.
시어머니 남편모두 편도선염을 자주 함께 앓기도
저희 아이는 올해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는데, 그후로 계속 편도선염을 달고 살아요.
시어머니 남편모두 편도선염을 자주 함께 앓기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감기가 잦아 걱정이 많으시군요.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 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이를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잦은 감기 및 비염, 축농증, 중이염, 폐렴 등 합병증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으나, 면역력을 키워가는 과정으로 너무 심려하지 마시고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세요.
편도선염이 생겼을 때는 모과차나 우방자차를 마시면 목이 개운해지며 도움이 됩니다. 평소 폐를 윤택하게 하기 위해서 들깨, 참깨, 배 등을 먹으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전에 먹는 것 때문에 변비가 생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항생제를 자주 복용하다보면 장의 균총에 균형이 깨어서 변비나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니 바이오락토 등 유산균제를 꾸준히 복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변비가 오래 지속된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홍키통키, 비타민, 바이오락토는 건강보조식품이므로 꾸준히 먹여도 무방합니다. 단 속열이 너무 많은 상태에서는 홍키통키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다음에 내원해주시면 아이에 맞는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무덥지만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