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월된우리딸아이........
2010.07.27 16: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7-5
안녕하세요 우리딸 24개월됬어요 다른게아니구여 딸아이 (보약)이라해야하나요 아이들이라서...... 시부모님들이 애기 용 먹이라고하셨는대 저희가 한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무조건 보약을 먹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또 무조건 녹용을 쓴다고 보약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또 녹용이 안 들어가도 아이에게 좋으면 그게 보약인 것이고요.
사람 몸이라는 게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건강한 아이부터 허약한 아이까지 한 줄로 세울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당연히 보약을 많이 먹인다고 무조건 건강해지는 것도 아니지요.
다만 중요한 것은 아이의 지금 상태가 어떤지, 타고난 장부의 강약이 어떤지 등을 알고 그 상황에 따라 바로 잡아줄 부분이 있으면 잡아 주는 것이 좋은 것이지요. 그런데 이런 내용을 정확히 일반인들에게 설명하기 힘드니까 그냥 보약 한 번 먹이면 좋다고 쉽게 말하는 것일 뿐이고요.
문의하신 아이의 경우 말씀하신 증상들은 건강한 아이인데도 타고난 체질상 보일 수 있는 모습일 수도 있고, 건강 상태가 좀 안 좋아서 보이는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이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활동량이 어느 정도이고, 먹는 양은 어느 정도이고, 대 소변은 어떻고 땀은 어던지 등을 종합적으로 보아야 겠지요.
다만 말씀하신 정도로는 별 문제 없는 아이일 가능성이 더 커 보이기는 합니다.
그런데 변비는 그냥 소아용 변비약 먹여 해결할 일은 아닙니다. 변비는 양방에서는 뚜렷한 대책이 없는 병 중의 하나입니다. 당연히 어린이 변비약이라는 것도 근본적인 치료약이 아닌 증상 완화용 처방에 불과할 가능성이 높고요.
대소변은 식욕, 수면, 땀 등과 함께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4대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변비 자체가 불편한 것도 문제지만, 변비는 몸 속의 장부의 균형 상태가 안 좋은 것을 나타내는 증상의 하나로도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이걸 단순히 증상 완화로 해결하면 오히려 장부의 균형이 깨진 것은 감춰지게 되겠지요. 장부의 균형을 잡아주어 변비가 자연히 낫도록 하는 편이 옳겠지요.
변비 하나를 들어 말씀 드렸습니다만, 이 외에도 한의사가 진료를 해 보면 어머니가 이 글에서는 언급을 안 하신 내용 중에서, 몸의 균형에서 바로 잡아줄 부분을 더 찾아낼 지도 모르지요.
이와 같이 아이를 키울 때는 한 번씩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가 전체적인 장부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편이 좋습니다. 약을 먹일지 말지, 약을 먹인다면 장부 균형을 잡아주는 약을 쓸지, 보약을 쓸지, 보약을 쓴다면 녹용이 들어가는 약을 쓰지, 다른 처방을 쓸지는 아이의 상태를 점검해 보고 나서 결정할 일이라는 것이지요.
진료를 하는 것은 부담을 가질 일이 아니니, 일단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가 아이 상태를 점검을 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