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장염+구강염 이랍니다.

2010.07.28 12:1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4-07
감기를 2주정도 달고 있다가 낫나 싶더니...
장염이 걸려서 설사를 하더군요.
딱딱한 똥을 싸길래 장염이 다 나아가나 싶더니 열이나고 보채서 병원가니 감기랍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김해 함소아한의원 이승환 원장입니다.




아이가 자주 아파서 걱정이 많이되시는 듯 합니다. 구강염이란 구강내의 염증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이며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합니다. 그 중에서도 인후부에 염증이 생긴듯 하네요. 인후부 염증은 일교차가 크거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도 걸리지만 일반적으로 감기 증상이 오거나 열이 날 때 함께 걸립니다.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면 대부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발열이 동반되며 목이 따금거리면서 간질거리고 가벼운 기침이 계속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삼키기 힘들기 때문에 식욕도 감퇴되며 침 삼키는 것도 힘들어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기 전에는 구분하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 이렇게 해주세요.
1. 생리식염수나 따뜻한 소금물로 3~4시간 간격으로 가글을 해주세요.
2. 따뜻한 차나 미음을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염증이 있어서 아프면 음식을 잘 먹지 못하기에 목넘김이 좋은 차나 미음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3. 목 부위를 머플러나 수건으로 따뜻하게 해주면 부기가 가라않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60%정도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 36개월 까지를 '1차 급성장기'라고 합니다. 일년에 10~25cm까지 자라는 시기입니다. 잦은 감기, 식욕부진, 설사 등 질환에 자주 이환되면 아이의 균형 있는 성장 발달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우리 아이의 시기도 여기에 부합하며 고른 성장을 위해서라도 잦은 호흡기 질환을 이겨낼 수 있을만한 면역력을 증진시켜주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들 중에는 원기가 허해서 쉽게 면역력도 안 생기고, 자꾸 같은 감기를 반복하고 한번 감기에 걸리면 일주일 이상씩 가면서 회복을 못하는 아이는 자신의 몸상태에 맞게 주기적으로 원기를 북돋우면서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한약을 복용하면 그 회복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 것을 자주 봅니다.  



무더운 여름 잘 보내시길 바라며 
아무쪼록 우리 아이가 건강하고 균형있는 성장을 이루기를 기원해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