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를 너무 안먹어요
2010.07.28 21:4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1-10
9개월 아들인데 100좀 지나서부터 지금까지 분유를 잘안먹어요 시간지나면먹는다고 안먹음 억지로먹이지말라고하는데 쉽지않군요...하루에 분유400많은600정도먹어요 아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의 유제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분유를 너무 적게 먹고 체중도 부족해서 문의해주셨네요.
분유는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차츰 그 양을 줄이다가 돌 전후에 분유나 모유를 끊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보통 6개월 전후에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어 돌무렵때 밥을 시작하며 분유를 끊게 되는 것이지요.
이유식은 아이에게 중요합니다. 아이가 고체음식(일반 식사)를 잘 소화 흡수 할 수 있도록 위장의 기능을 차츰차츰 증가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아이가 하얀 쌀밥을 좋아한다고 하셨는데 돌 이전의 아이는 고체음식을 되도록이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돌 이전의 아이들은 아직 씹는것이 미숙하여 질식의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위장의 기능이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쌀밥을 소화 흡수하는데에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고 위장에 정체되어있는 시간이 길어져 식욕이 떨어지고 식사량이 줄어드는 원인이 됩니다.
9개월의 아이는 이유식이 주식이 되는것이고 분유는 보조식이 되기 때문에 분유량은 너무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유식을 적절하게 시도 하시어 하나씩 하나씩 음식의 종류를 늘려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6개월이 지나면서 아이가 태어날 때 엄마 몸에서 가지고 나온 철분을 다 소진하게 되어 7개월 이전에는 모유를 먹든 분유를 먹든 이유식에 고기와 푸른 야채를 첨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빈혈이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9개월의 아이는 야간수유 횟수를 점차 줄이시고 돌 전후로 해서는 야간수유를 완전히 중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더운 날씨에 아이가 식욕을 잃지 않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