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2010.07.29 13:4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0-09-28
저희 아이는 키가 작고 마른 체형입니다. 배탈이나 설사가 잦고 장염도 여러번 앓았습니다. 몸에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고 잘때도 잠옷을 입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김정신 원장입니다.
알려주신 키와 체중으로는 또래평균보다 약간 작은 편이고 키에 비해 체중이 적은 편은 아니네요.
아마도 아침은 잘 먹지 않지만 낮동안은 충분히 먹는 것 같습니다.^^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는 단순히 먹는 양을 늘리는 것보다는 건강한 음식(제철과일과 야채)을 더 먹여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탈 설사 장염이 잦은 아이라면 장이 약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더더욱 여름 찬음식 줄이고 장에 자극을 주는 맵고 짠음식을 먹이느니 차라리 굶기는 게 장건강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로 유산균 제제를 챙겨 먹이는 것도 장건강의 회복에 좋습니다. 평소 꾸준히 복용해보세요.
아이의 몸속에 열이 많으면 집중력도 떨어지고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화를 자주 내는 것도 화가 한자로는 火(불화)자 이듯이 몸속에 불기운, 열만 가득차 있는 경우에 똑같은 상황에서도 쉽게 짜증이나 화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자주 열받지 않도록 가능한 상냥하고 애정어린 이야기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옷을 입고자기 힘들 정도이고 학령기가 되었는데도 잘때 땀을 많이 흘리는 편이라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점검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속열을 내리는 쿨보약이나 혹은 아이 장을 튼튼하게 하는 침, 뜸 치료 등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또래보다 약간 작은 편이므로 성장기 동안 꾸준히 성장관리해 나가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여름 더위가 한참입니다. 속열이 많은 아이일수록 여름나기가 더 쉽지 않습니다만 여름을 건강하게 지내야 가을겨울 잔병치례없이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여름건강챙길 수 있도록 삼복에 보신하는 삼계탕, 장어탕, 오리탕류의 음식도 챙겨먹여주시고 동병하치 치료도 해 보세요.
우리아이가 건강한 여름나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