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무게..
2010.08.01 00:1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9-11
지금 22개월인 여아인데 몸무게가 9kg밖에 안되요
먹는것도 잘먹을땐 먹구 안먹을땐 아주 안먹고 그리고 활동량이 정말 많아요
그래서 살이 안찌는지,,영유아 검진했을?
먹는것도 잘먹을땐 먹구 안먹을땐 아주 안먹고 그리고 활동량이 정말 많아요
그래서 살이 안찌는지,,영유아 검진했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22개월된 여자아이가 체중이 9키로밖에 안 나가고 먹는 것도 기분에 따라 달라져서 걱정이 많이 된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지금 키가 85센티인데 몸무게가 9키로 밖에 안 나간다면 많이 먹고 안 먹고를 떠나서 체중이 너무 안 나가는 상태입니다. 물로 다행이도 노는 거나 컨디션 자체는 많이 떨어지지 않은거 같은데 조금씩 더 먹고 체중이 늘어나야지 더 커서도 체력이 떨어지지 않고 면역력도 같이 길러지겠지요.
보통 살이 안찌는 아이들을 보면 먹는 것 자체에 아예 관심이 없고 기운도 없는 아이가 있고, 먹기는 좀 먹는 거 같은데 활동량이 너무 많고 열이 많아서 기초 대사량 자체가 높은 아이가 있습니다.
먹는 것에 전혀 관심이 없는 아이들은 비위 기능 자체가 약해서 먹더라도 먹는 양도 작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한약을 먹더라도 확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약을 먹을 때에 조금 좋아지는 가 싶으면 다시 안먹게 되는 아이들이 많지요, 다른 일반적인 아이들보다 한약도 좀 더 장기적으로 먹어야 좋아질 수 있는 아이들입니다.
반면에 활동량이 많아서 살이 안찌는 아이들이라면 소화기를 좀만 도와주고, 속열을 풀어주고 한다면 금방 잘 먹고 먹는 것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됩니다. 약발이 잘 받는 아이에 속하는 아이에 해당되구요.
우리 아이도 적어주신 내용만을 본다면 후자에 속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만, 좀 더 정확하게 진찰을 해봐야 할 수 있겠죠?
함소아 한의원은 아이들이 한약을 좀 더 잘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향기탕약, 증류한약, 색동한약 등을 통해 처방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시럽류의 감기약을 잘 먹는 아이라면 향기탕약같이 조금 까만 한약도 잘 먹을 수 있구요, 그것마저도 못먹는 아이라면 투명한 색깔이나 보리차 정도의 색깔이 나는 증류한약, 색동한약을 통해 한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날이 점차 더워져서 어른들이나 아이들이나 식욕이 더 떨어질 수 있는 시기입니다. 너무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이 나기가 쉬우니 음식을 더욱 조심하시구요. 무더운 여름 잘 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