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먹이고 싶은데요
분당
2010.08.03 19:3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1-18
안녕하세요
19개월 들어갔구요 여아 입니다.
5월부터 6월까지 고열로 응급실 3번가고 결국엔 6월에 5일정도 입원했습니다
목에 수포가 생겼다고 하는데 열이 40도가 넘?
19개월 들어갔구요 여아 입니다.
5월부터 6월까지 고열로 응급실 3번가고 결국엔 6월에 5일정도 입원했습니다
목에 수포가 생겼다고 하는데 열이 40도가 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 함소아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습하고 더운 날씨로 불쾌지수도 높은 요즘, 냉방병도 잦기 쉬운 계절입니다. 건강 조심하세요.
아현이가 열감기가 잦아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어머니의 심려가 정말 크시겠네요.
* 잦은 열감기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머니 말씀에 따르자면 최근 몇 달간 고열 및 그로 인한 열경기, 수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아현이의 연령대는 잦은 감기가 나타나기 쉬운 나이입니다. 활동이 잦아지고 단체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감기에 연속적으로 걸리기 쉽습니다.
아현이의 경우 현재 단체 생활을 하고 있는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단체 생활 없이도 이렇게 감기가 지속적이라면 면역력이 상당히 약해져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렇기에 '감기치료' 에만 집중하는 것보다는 면역력을 보강하면서 감기를 치료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아이에게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 문의주신 우리 아이처럼 오래 감기를 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러합니다.
아현이의 경우, 잦은 열감기나 목감기, 열경기, 코증상 등으로 미루어 속열이 많은 아이로 보이는데요, 아마 잦은 감기로 인한 잦은 해열제 사용이 속열이 조금 더 쌓이는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속열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에는 열을 풀고, 기혈의 순환을 도와 인체내의 한열 균형을 맞추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아이의 증상,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경우 아이에게 맞추어 처방된 면역강화한약과 감기치료도 함께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한약 복용과 관련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체로부터 받은 선천 면역력이 생후 6개월정도면 고갈되고, 이후로는 스스로 면역을 획득하기 시작하는데요, 이때부터 잦은 감기에 시달리기가 쉬운 시기가 되지요. 혹 단체생활이라도 시작한 상태라면 더욱 그러할 수 있겠지요. 아현이의 경우19개월으로 한약을 시작할 수 있는 충분한 연령입니다. 한방에서는 돌 무렵부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면역력 향상과 성장을 위해 ‘첫돌 보약’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답니다.
물론 약 복용이 처음이거나 잘 먹지 못할 경우에는 복용이 쉽고 흡수가 좋은 증류한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기반을 다지고 추후에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탕약이나 보약을 처방할 수 있구요.
복용기간은 보름부터 3달까지 아이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고 필요한 기간은 직접 진찰을 통해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비용은 복용기간이나 복용량, 약재의 종류 등에 따라 차이가 나 정확하게 안내가 어려울 듯 보입니다. 너무 부담갖지 마시고, 직접 내원하셔서 상담받으시고 치료계획을 잡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평소 지키시면 좋은 다음의 사항들을 염두해주시면 보다 건강하게 따님을 케어하실 수 있을 것으로 보이네요.
* 평소 생활관리에 유의해주세요 *
① 해열제를 과다하게 쓰는 것은 우리 몸의 열을 더 쌓기 쉽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주세요. 꼭 기억하셔야 할 사항은, 식욕, 대소변 등이 좋고, 아이가 많이 힘들어하지 않는 상태에서의 발열은 면역 증강, 속열을 비롯한 노폐물 제거에 큰 도움이 되므로 해열제를 삼가셔야 한다는 점이지요.
② 자극적인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기름지거나 달고 매운 음식,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을 많이 먹으면 속열이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③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열은 뭉치면 더 심해집니다. 열이 풀어져서 흩어질 수 있도록 땀을 좀 내면서 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아현이의 체중은 평균정도로 잘 자라고 있습니다. 또래 100명과 비교해서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 키는 32%정도, 체중은 46%에 해당합니다. 키가 약간 작기는 하지만 만 3세까지는 체중이 더 중요한 만큼 걱정하실 정도는 아닙니다.
상담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