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한증
2010.08.06 13:3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6-06-01
평소 다른 아이들에 비해 땀이 많아요.....<br>샤워하고 옷을 입어도 금방 옷이 다 젖어있고,<br>밤에 자면서도 이불과 베개가 젖어있어요...<br>땀이 많아서인지 아님 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답변이 늦어졌네요. 죄송합니다.
땀은 몸안의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고 체온을 조절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땀을 많이 흘립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가 땀 흘리는 모습을 보고 우리 아이는 열이 많은 가보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아이들이 땀을 어른에 비해 많이 흘리기 때문에 꼭 그렇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아이들중에 주위 또래 아이들에 비해 더 많은 땀을 흘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몸에 열이 많아서 밖으로 열을 배출하는 수단으로 땀이 많이 나게 되며, 땀이 잘 나와야 몸도 개운해지게 됩니다.
우리 아이는 옷과 이불이 다 젖을 정도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것 같군요.
땀이 많이 흘린다고 해서 무조건 땀을 줄여줘야 되는 것은 아닌데 이유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속열을 조정해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줘서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생리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불편하기는 해도 치료를 해줘야 할 사항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다만 생리적인 범위를 벗어나 땀을 과도하게 흘리는 경우는 몸안의 열과 노폐물 등을 적절하게 조절함으로써 조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흘리는 땀이 생리적인 땀인지, 아니면 과도한 것인지는 진료를 해봐야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땀을 많이 흘려서 땀띠가 생기면, 피부는 좀 시원하게 해주시고, 적절하게 보습제를 발라주시도록 하세요.
감기나 비염 증상도 더불어 체크가 필요하겠습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구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