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걱정입니다

목동 2010.08.09 21:5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저희아기가 이제 19개월이 되어 갑니다
잦은 감기로 항상 소아과를 자주 다녔습니다
요즘 감기 증상으로 가까운 소아과를 2주를 다니면서
항생제약을 먹이고 있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리더니 이번엔 태풍이 올라온다는 소식이 들리네요. 아무쪼록 별 피해 없이 넘어갔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합니다.

 

어머니께서는 아이의 체중이 적게 나가고, 잦은 감기로 인해 허약한 아이로 자라지 않을까 걱정의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지금 아이의 성장을 살펴보면 키는 안 적어주셨지만, 체중은 11kg 정도로 19개월 또래 아이들의 평균과 거의 비슷합니다.

오히려 지금 아이에게 있어 우려스러운 점은 잦은 감기인 것으로 보입니다. 잘 넘어가면 크게 상관이 없겠지만, 번번이 어머니를 걱정시키는 것 같아 제 마음도 아픕니다. 게다가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지금은 평균정도의 체중이지만 앞으로는 크는 속도가 더뎌져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금처럼 잦은 감기로 인해 식욕이 떨어지고, 이 상황이 오래 지속되다보면 체중에도 영향을 주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때문에 오히려 아이가 상대적으로 더 살이 없어보이게 되기도 하지요.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우선 감기를 안정적으로 치료하고 이어서 떨어진 식욕, 체중을 회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금 아이가 속해있는 나이가 성장이 중요한 시기이고, 첫 돌 이후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시기입니다. 첫 돌 이후 아이들은 급격히 성장하는 한편 외부와의 접촉이 전보다 잦아 쉽게 잔병치레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예민한 아이라면 식사나 수면에 문제가 생겨서 체력과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이 때를 즈음해서 자칫 부족해질 수 있는 기운을 북돋는다는 의미로 '첫돌 보약'이란 말을 하기도 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일반적인 사항 이외의 것은 어머니께서 적어주신 내용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모두 판단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저희 한의원에서는 색동한약, 향기탕약 등 일반 한약을 먹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제형을 다양하게 하고, 혹 처음 먹어보는 아이들을 위해 2~3일 정도의 소량을 우선 처방하여 복용 가능 여부를 미리 알아볼 수도 있답니다. 한약에 대한 부담은 조금 줄이시고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아이가 하루빨리 밥 잘 먹고 몸 건강해지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면 언제든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