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작은아이
서초교대
2010.08.12 13:2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5-10-21
안녕하세요^^
저희 아이는 항문쇄항과심장병을 가지고 태어나 여러번에 수술을했읍니다..
아프게 태어나다보니 키에대해서는 그리 예민하지않았는데
요즘우리 아이와같?
저희 아이는 항문쇄항과심장병을 가지고 태어나 여러번에 수술을했읍니다..
아프게 태어나다보니 키에대해서는 그리 예민하지않았는데
요즘우리 아이와같?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함소아양한방성장클리닉 김기훈원장입니다.
아드님의 성장때문에 문의를 주셨네요.
아드님은 2005년 10월 생으로 지금 만 4세 9개월입니다. 4세 9개월 남자아이들 100명중에서 제일 큰 아이를 100%, 제일 작은 아이를 0%. 평균을 50%라고 했을 때 아드님의 지금 신장은 99cm으로 0%. 체중은 15kg로 3.2%정도 입니다. 따라서 키나 체중이나 모두 작은 편이지요. 만약 이 정도의 키가 성인으로 그대로 유지되어 간다면 162cm정도의 키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성장상태가 많이 쳐지는 경우에는 우선 부모님의 키가 어떠신지가 중요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 부모님의 키도 매우 작은 편이 많습니다. 물론 부모님의 키는 그다지 작지 않으시다면 이는 늦게 자라고 있을 가능성이 높겠지요.
물론 부모님의 키, 자란 스타일(일찍 자랐는지, 늦게 자랐는지 등)도 중요하며 후천적으로 잘 먹고 잘자고 잘 뛰어노는지, 다른 질환은 없는지, 알레르기는 없는지 등도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드님의 경우에는 우선 항문쇄항증에 의해 기본적인 배변상의 문제와 심장병으로 인해서 잦은 수술이 있었습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다른 아이들보다 성장이나 체중이 부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질환들이 어느 정도 치료가 되었다면 이제는 성장에 대해서 관리를 해야 하는 시점이겠지요.
필요하다면 성장에 관련된 검사를 종합적으로 다 해보는 것이 좋겠는데, 이런 검사는 성장판과 뼈나이를 비롯하여 일반 혈액검사, 성장호르몬 및 갑상선 호르몬 검사, 소변검사, 미네랄 검사 등을 다 해보고 성장에 지장을 줄만한 요인이 있는지와 성장상태를 예측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피를 빼는 검사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검사는 대개 만 4돌 이후에 진행을 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치료는 한방적인 방법들로 진행을 하게됩니다.
이런 검사는 양한방적인 내용이 같이 들어가기때문에 전국에서 서초점에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시간되실때 한번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검사비용은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35~40만원 정도가 소요가 되고요. 치료비용은 아이의 상태나 체중, 치료기간에 따라서 워낙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는 진료 후에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아드님의 상태로는 기존의 기저질환에 의해서 성장에 문제가 온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이런 기저질환에 의해서 떨어진 아이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성장에 장애를 주는 요인이 없는지 확인하고 만약 그런 요인이 있다면 그런 것들을 제거해주는 방법. 즉 성장의 토대를 만들어주시는 것이 현재 나이때의 가장 중요한 성장치료입니다.
성장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장거리 마라톤입니다. 아이의 건강을 종합적으로 도와주어서 최상의 성장상태가 될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되실때 아드님과 함께 방문해주시면 더 자세한 상담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